새누리 불법사찰·민주 막말파문 등 변수

민간인 불법사찰 등 총선을 앞두고 터진 여러 악재가 유권자들의 막판 표심을 결정하는데 최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새누리당의 경우 총선 직전 터진 다양한 악재로 인해 유권자들의 표심 변화에 전전긍긍하고 있다.

먼저 지난 3월말 국무총리실 민간인 불법 사찰 문제가 폭로되며 여권은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

이상돈 비대위원이 이명박 대통령의 하야 가능성을 언급하며 새누리당이 MB와 거리두기에 나서기도 했다.

인천 전역에 뿌려진 야당 후보를 비판하는 내용의 '조선일보 불법 살포 파문'도 유권자들의 표심을 외면하게 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최근 수원에서 발생한 '20대 여성 토막살인 사건' 또한 경찰의 안일한 대응이 불러온 참사라는 점 때문에 여권 표 이탈에 영향을 미칠 개연성이 높다.

민주통합당 또한 이 같은 악재에 자유로울 수 없다.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 여·야·청이 공방을 벌이는 과정에서 청와대가 노무현 정부 때도 민간인 사찰이 이뤄졌다고 주장, 민주통합당도 개운치 않은 뒷맛을 남겼다.

이에 앞서 지난 2월 말 예비후보자 간 경선 선거인단 모집 경쟁 과열로 호남에서 일어난 '투신자살' 사건은 총선 승리가도를 달리던 민주통합당의 발목을 붙잡기도 했다.

특히 총선 바로 직전 불거진 민주통합당 김용민 후보의 막말 발언은 총선 판세에 변화를 몰고 올 만큼 거센 파장을 몰고 왔다.

김 후보는 한명숙 당 대표의 사퇴 권고에도 불구하고 총선 완주 의지를 피력하며 당의 골칫거리로 남게 됐다.

/총선특별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