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정당'싹쓸이'없을 듯 … 과반 미확보땐 정쟁심화 우려

4·11 총선 투표일을 하루 남긴 10일 여·야의 막판 유세 총력전이 전개되고 있다. 이번 총선은 의회권력을 새로 선출하는 의미를 넘어 올해 말 치러지는 대선의 향배를 가늠할 수 있는 승부처로 인식돼 어느 때보다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인천에서는 범야권단일화라는 카드로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이 2010년 6·2지방선거에서 압승한 이후 치러진 첫 전국 선거라는 점에서 귀추가 주목된다.

전국적으로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통합진보당 간 박빙의 승부가 펼쳐지는 가운데 인천에서도 17·18대 총선처럼 어느 한 정당의 '싹쓸이'는 없을 것이라는 것이 여·야 모두의 판세분석이다.

먼저 새누리당이 다수 의석을 확보할 경우 송영길 인천시장에 대한 견제가 다소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당장 대선이 8개월 앞으로 닥치면서 수도권에서 가장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 인천지역부터 여당의 텃밭으로 삼겠다는 구도를 점칠 수 있다. 이런 상황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정에 대한 비판을 앞세워 대선과 2년 후 지방선거까지 분위기를 이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이 다수 의석을 확보한다면 시장·시의회, 구청장·구의회에 이어 의회까지 협력관계가 공고해질 전망이다.

민주당·통합진보당이 국회 과반을 차지할 경우에도, 야권연대 분위기를 대선으로 끌고가며 인천시 지방재정 문제 등을 푸는데 총력태세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여·야 모두 압도적 과반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대선까지 치열한 정쟁을 치르느라 국비확보에 더 어려움을 겪지는 않을까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인천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치권이 인천과 시민을 위해 단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벌써부터 나오는 이유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치열한 경쟁을 벌인 정치권이 11일 시민들의 투표로 의회권력구도를 확정한다"며 "여·야 당선자 모두 산적한 인천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천과 시민만 보고 일치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밝혔다.

/총선특별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