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은"정부, 정주여건 개선 노력 중"
한광원"특별법 무색 … 평화지대 조성"
   
▲ 지난 5일 동구선거관리위원회 주최로 개최된 중·동·옹진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새누리당 박상은(왼쪽) 후보와 민주통합당 한광원 후보가 토론에 앞서 손을 맞잡고 공정선거를 다짐하고 있다.


인천동구선거관리위원회가 주최한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중동옹진 새누리당 박상은, 민주통합당 한광원 후보자 초청 토론회가 5일 오후 3시 OBS경인방송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정영태 인하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약 2시간 동안 진행됐다. 박 후보와 한 후보는 각각 18대, 17대 의정 활동의 공적을 알리는데 열을 올렸다. 박 후보는 18대 현역의원이고, 한 후보는 17대 의원을 역임했다. 양 후보는 이날 토론회에서 내항재개발과 공항민영화 문제, 현재 구속 수감된 민주통합당 김홍복 구청장 등의 주제로 두고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이날 토론회는 ▲학교폭력 원인과 대책 ▲지방분권 보장및강화 ▲탈핵과 신재생에너지 육성 방안 ▲경제민주화 구현방안 등 공통질문으로 시작됐다. 개별 질문은 ▲인천내항 재개발 ▲구도심 교육여건 제고방안 ▲서해5도 국가지원 방안 ▲연안여객선 요금 인하 등으로 이뤄졌다. 마지막으로 진행된 후보자간 상호 개별 질문 시간에는 긴장감이 돌았다.

공통질문의 학교 폭력의 원인진단과 대책에 대해서 박 후보와 한 후보는 각각 사회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한 후보는 "현재 우리 사회의 학교 폭력 문제는 심각한 수준을 넘었다"며 "인성교육 강화, 전문적인 상담교사 도입, 교육 공동체 실현 등의 제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이에 대해 "학교 폭력 문제는 단순히 학교안에서만의 문제가 아니고 우리 사회 전반과 연결돼 있다"며 "가정과 부모들부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탈핵과 신재생에너지 육성 방안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소 입장차를 보였다. 박 후보는 "현재의 우리 에너지 자립도를 보면 탈핵을 당장 시행할 수 없지만, 장기적으로 탈핵으로 가야 한다"며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국가적 차원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 후보는 "현재 정부는 2030년까지 58% 수준으로 원전비율을 높이려고 하는데, 이 계획은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며 "현재 에너지 공급 중 2.6%에 불과한 신재생 에너지 비율을 2030년까지 20% 수준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맞섰다.

개별질문 시간에는 날카로운 공방이 이뤄졌다. 인천내항 재개발 및 활성화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한 후보는 "국회의원 시절 인천내항 친수공간 사업과 인천역세권, 동인천역세권 개발 사업을 추진했다"며 "그런데 지난 4년 동안 아무런 진척 없이 허송세월만 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18대 현역의원으로 활동하면서 내항재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남항, 북항, 신항 개발을 앞장서서 만들었다"며 "국토해양부가 1부두부터 8부두까지 재개발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었다"고 맞받아쳤다.

서해5도서 국가지원 방안도 열띤 토론이 이뤄졌다. 박 후보는 "천안함, 연평도 사건을 북의 소행이 명백한데도 야당은 이 문제를 덮고 오히려 오도하고 있다"며 "정부는 현재 이 시간에도 서해5도서 주민들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후보는 "현 정부는 연평도 사건 이후 서해5도 지원특별법으로 당장이라도 정주 여건을 개선할 것 처럼 말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며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가장 선결 조건은 서해5도를 평화지대로 조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후보자간 개별질문 시간에는 긴장감이 감돌았다. 박 후보는 한 후보를 상대로 현재 구속 수감된 김홍복 구청장의 문제를 꺼내들었다. 박 후보는 "당시 김 구청장의 공천을 한 후보가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기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있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한 후보는 "공천은 민주적으로 진행됐기 때문에 특정인이 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김 구청장은 무죄가 확신한데 과도한 법 해석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글·사진 노형래기자 trueye@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