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아라뱃길 주변 개발 최원식"개발제한구역 땅값 저평가"
이상권"특별법 제정 … 피해 최소화"

4일 19대 총선을 앞두고 계양을 선거구 후보자 토론회가 CJ헬로비전 북인천방송에서 열렸다.

토론회에는 새누리당 이상권 후보와 민주통합당 최원식 후보가 초청됐다. 토론회에서는 지역 현안인 경인아라뱃길 주변 개발 문제와 대형마트 규제 등이 쟁점으로 다뤄졌다.

우선 두 후보는 경인아라뱃길 주변 개발 문제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내세운 공약이 실현가능한가'가 핵심이었다.

최 후보는 "경인아라뱃길 주변인 계양동은 대부분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다"며 "이 후보가 내놓은 맞춤형 개발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 후보는 경인아라뱃길 주변을 주거구역, 농업구역, 전통시장구역, 상업구역, 위락시설구역, 스포츠레저시설구역 등으로 구분해 개발할 계획이다. 해당 지역이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는 상황에서 토지가격을 책정하면 저평가될 수 밖에 없고 이는 곧 원주민의 지역 이탈로 이어진다는 게 최 후보의 주장이다.

이에 이 후보는 "성공시키고자 한다면 새로운 특별법을 만들 수도 있다"며 "정치인으로서 법을 만들어서라도 원주민의 피해를 최소화시킬 것"이라고 답했다.

학교 폭력 문제에 대해서도 두 후보 간 공방은 이어졌다.

최 후보는 "정부 발표에 따르면 학교 폭력은 성적 중심의 교육이 원인"이라며 "정부는 이런 상황에서 일제고사를 부활시켰다. 이를 어떻게 생각하나"고 공격을 이어갔다.

이에 이 후보는 "성적위주의 교육이 학생들의 인성과 사회성을 결정하는 게 문제"라며 "성적도 문제지만 교사가 위축된 것도 문제다. 교사에 지도와 책임을 동시에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대형마트 규제 문제에 대해서도 공방이 이어졌다. 최 후보는 "이 후보는 대형마트 의무휴무제 등 관련 법 공동발의에 참여하지 않았다"며 "하지만 선거운동에서는 이를 성과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말했다.

이에 이 후보는 "이는 지식경제위원회 소관 업무다. 공동발의는 국회 소관이다. 직접 이를 논의한 것은 위원회"라고 답했다.

이 후보는 주도권 토론회에서 최 후보를 압박했다. 이 후보는 "최 후보의 선거 운동을 촬영하는 사진 작가가 지난 달 31일 파지 수집 할머니에게 5천 원을 건넸다"며 "이 외에 확인되는 것이 있는가"라고 질문했다. 또 그는 계양구에서 최 후보를 위해 당원을 모집했다는 의혹도 함께 제기했다.

이에 최 후보는 "허위 사실 유포를 감당할 자신이 있는가"라며 "민주당 내 경선과정에서 200여 명을 모집했다고 하는데 관권선거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강하게 일축했다.

두 후보는 국회의원 당선 시 추진하고 싶은 입법안에서 정치적 입장을 보였다.

최 후보는 "경인 아라뱃길 주변을 제대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주민에 의한 개발이 돼야 하고 이는 친수개발법 개정이 바탕돼야 한다"며 "소통하는 정치인이 내가 꿈꾸는 모습이다. 주민들과 함께 계양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국회에 다시 들어간다면 폭력국회의 오명을 씻어내겠다. 국회선진화법안은 야당의 불참과 비협조로 상정조차 되지 못했다"며 "국회의원의 직권상정제를 극히 제한하는 법을 만들겠다. 무제한 토론제를 도입하겠다. 폭력 행위 국회의원은 세비를 삭감하고 윤리위 회부가 아닌 본회의의 징계를 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마무리 발언에서 두 후보는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이 후보는 "부장검사 출신 국회의원으로 겉으로는 화려해 보이지만 가난과 실패, 역경과 좌절을 잘아는 사람"이라며 "검사로서 절대 굽히지 않는 소신으로 살아왔다. 늘 여러분과 함께 하는 사람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최 후보는 "인권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가슴아파하는 사람들을 많이 봤다.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더 열심히 하겠다"며 "이명박 정부의 실정을 반드시 심판하겠다. 낮은 자리에 임하는 내가 그 변화에 앞장서 섬기는 정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재필기자 ljp81@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