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재현장에서 ▧


 

   
 

선거철이 오긴 왔나 보다. 인천항 주변에서 내항 재개발 이야기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는 듯한 최근의 모습을 보니 그런 실감이 난다.

어쩌면 이 글마저 그 것을 부추기는 것일지 모른다는 묘한 불안감도 있지만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의 시대에 주권자들의 목소리를 안 듣겠다는 태도 역시 시대착오적일 수밖에 없다는 대의가 그 걱정의 변명이 되길 희망하는 마음이다.

사실 이 사안은 재개발 여부, 대상, 시기, 방법 등을 놓고 논의가 시작된 지 벌써 5년 정도 됐다. 그 새, 몇 번의 선거가 있었고 가장 최근인 지난 지방선거에서 '주거 및 상업시설 배제', '친수 공간화', '기업·종사자 생존권 대책 마련' 입장을 밝힌 현 인천시장 송영길 후보와 중구청장 김홍복 후보가 당선되면서 논의가 일단락되는 듯했다.

하지만 '아니나 다를까',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란 말이 괜히 생긴 건 아니었다. 다시 선거는 다가왔고 이 사안은 또 한번 주요 공약 대상이자 쟁점 현안이 될 강력한 개연성을 솔솔 피워올리는 중이다.

아마도 연말 대선 때까지는 계속 그럴 듯싶다.

신항이 건설 중이고 새 국제여객터미널이 착공을 앞두고 있으며 내항 일부 부두가 재개발 대상이 되기는 했지만 그러나 지난 몇 년 동안 이 사안을 풀 관건이자 쟁점이 됐던 사안들에 대한 해법 마련에는 전혀 진척이 없었다.

문제는 그 실마리를 잡기 위해 재개발 대상과 사업 시기, 방법을 가늠하는 용역들이 수행되고 있는 중에 벌써 내항 재개발, 그리고 이 문제와 맞물려 있는 국제여객터미널 이전 문제를 두고 또 다시 이러저러한 구상과 시나리오들이 분분하게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그런 설(說)과 움직임이 시기적으로 표에 약할 수밖에 없는 정치권을 겨냥하고 있고, 사안의 휘발성을 무기로 신중하지 못한 약속부터 받아내는 국면으로 흐르는 것 같아 걱정이다. 이는 오히려 혼란과 갈등을 부추기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뻔하고 재미없는 이야기지만 이 시점에서 대원칙의 확인이 다시 한번 중요하고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현재와 향후의 모든 논의의 출발점은 주민들과 항만 종사자들을 함께 살리는, 사업의 혜택이 이들과 인천 시민들에게 돌아가는 재개발이어야 한다는 데 위치해야 한다는 점 말이다.

정치권과 행정당국도 이 점을 꼭 염두에 두고 정말로 진중하고 깊은 고민으로 이 사안을 바라보고 대해야 할 것이다.

/송영휘 경제부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