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째 검찰 조사결과 전무 … 핵심 관계자 소환도 미뤄
수원지검"자료 정밀분석"

검찰이 용인경전철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지 3개월이 지나도록 아무런 결과도 내놓지 않고 있어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가 아니냐'는 일부 지적이 나오고 있다.

16일 수원지검에 따르면 지난해 10월7일 용인지역 시민단체가 제출한 고발장과 같은달 20일 용인시의회가 제출한 수사의뢰서 등을 토대로 용인경전철 건설 과정상 금품 수수를 비롯해 공사비 부풀리기 등 예산낭비 의혹을 수사 중이다.

그동안 검찰은 시민단체와 시의회에서 제기된 공무원 뇌물수수 의혹을 비롯해 시장의 측근비리 가능성, 시공사의 변칙적 회계처리, 조경공사 리베이트, 불법 재하도급 등의 규명에 수사 초점을 맞추고 각종 압수수색과 관계자 소환 조사 등을 벌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수원지검 특수부는 지난해 10월17일 이정문·서정석 전 용인시장과 민간 투자사인 용인경전철㈜ 대표이사 김학필 씨 등 사업 관련자들을 출국금지한데 이어, 21일과 24일에는 용인경전철㈜와 하청업체 사무실, 전직 용인시장 자택, 용인시청 경량전철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또 26일에는 용인시청 경량전철과 담당자 등 공무원 5명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했다.

검찰은 그러나 이번 수사의 가장 핵심 인물인 전직 용인시장들을 포함해 용인시와 사업시행사의 핵심 관계자 등의 소환은 하지 않고 있다.

가장 최근의 검찰수사는 지난 9일 용인에 소재한 A건설업체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이었지만, 검찰 관계자는 "수사 선상에 오른 인물들이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는 물론 신용카드조차 없어 자금 흐름 확인에 애를 먹고 있다"며 리베이트 추적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수원지검 관계자는 "현재 특수부의 모든 수사 인력을 용인경전철 수사에 총동원하고 있다"면서 "명절과 휴일도 없이 지난 2001년 사업 착수 당시의 인허가 서류에서부터 각종 공사관련 자료를 정밀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수사 착수에서부터 현재까지 검찰이 내놓은 결과가 거의 없는 상태여서 "소리만 요란한 용두사미 수사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한편 용인경전철 사업은 7천여 억원을 투입, 2010년 6월 공사를 대부분 완공했지만 시행사와 용인시 간의 법정 다툼 등으로 1년 7개월이 지나도록 개통조차 하지 못하고 있어대표적인 혈세낭비 사례로 지적되고 있다.


/김우태기자 kwt@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