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아무리 건강한 사람이라도 머리가 아파본 일은 있을 것이다. 머리가 아픈 증상도 잘 관찰해 보면 몇가지 유형이 있다.

 후두통은 뒷머리에 통증이 있고 목이 땅기는 듯한 느낌이 있는데 한의학에서는 이를 태양두통이라 하며 감기, 열, 고혈압 등에 의한 것으로 본다. 간혹 과로와 신경과민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경향도 있다.

 전두통은 이마나 눈썹 끝 부근이 아픈 것으로 소화기관의 이상과 관계가 있다. 위궤양, 위염, 식체 등의 경우에 흔히 나타난다.

 편두통은 양쪽의 쪽골, 귀의 언저리 부위가 아픈 증상으로 스트레스, 긴장에서 오는 두통이다. 벌이 쏘듯이 찌르는 듯한 통증이 간헐적으로 나타난다.

 정두통은 머리의 꼭지가 아픈 것으로 눈알까지 연결되어 아픈 느낌이다. 어지럽고 머리를 숙이면 쏟아질 것 같은 느낌도 있는데 음허의 경우나 고혈압에서 자주 나타난다.

 한편 오전에 심한 증상은 기허두통이다. 맥이 아주 느린 환자, 또는 기력이 매우 약한 환자들에게서 나타난다. 아침에 눈을 떠도 덜잔 듯 잠이 부족하고, 일어날 마음이 들지 않으며 일어나도 정신이 멍하고 무력하여 맥못춘다.

 오후 3~5시에 특히 심해지는 두통을 혈허두통이라 한다. 글자 그대로 피가 부족하므로 얼굴이 창백하고, 어지럽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꿈을 많이 꾸며 기력이 없으면서 두통이 온다.

 밤중에만 나타나는 것은 음허두통, 낮에만 나타나는 것을 양허두통이라 하고 기타 머리 속이 텅 빈 듯하며 요통과 귀울림을 동반하는 신허두통, 어지럼증과 함께 머리를 흔들 듯 떨며 얼굴이 붉어지는 간양두통, 정신이 몽롱해지고 가슴이 답답하며 메스껍고 손발이 찬 담궐두통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상의 유형들이 홀로 또는 몇개씩 겹쳐서 나타나는 것이 두통이다. 당연히 원인별로 치료 법칙이 있어 한약과 침 등으로 치료한다. 특히 잘 낫지 않은 두통이 허혈성으로 나타날 때는 최신 치료법인 혈관레이저 침을 병행하기도 한다.

 가정에서는 정신적, 신체적 긴장을 풀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며 잠을 충분히 자도록 한다.

 깊은 심호흡을 수회 반복하고, 태양혈(양쪽 관자놀이)과 백회혈(머리 꼭지점), 풍지혈(뒷목 머리털 경계선 움푹한 곳) 부위를 반복적으로 눌러 지압하면 좋다.

〈보화당한의원〉☎ (0343)449-4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