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눈으로 그리는'나도 만화가!'

한국만화박물관은 오는 26일까지 부천시 소재 해밀도서관에서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나도 만화가!' 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복권위원회가 후원하고 (사)한국박물관협회가 주관하는 2011년 전국 공·사립 박물관 복권기금 전시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내달 15일부터 한국만화박물관에서 진행되는 '감각의 확대, 관계의 확장'전의 사전 프로그램으로 실시된다.

'감각의 확대, 관계의 확장' 전시는 정상-장애의 구분을 제거하여 상호 이해할 수 있는 자리 마련을 통해 긍정적인 사회관계망을 확대하고자 기획됐다.

특히 이번 교육은 시각장애인들 중 문화적 혜택으로부터 더 소외된 50~60대 노년층 시각장애인들에게 문화체험의 기회와 만화를 통해 상상력이라는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매주 수요일 4회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교육의 대상은 시각장애 1급부터 6급까지 50~60대 노인 10여 명이며, 최정규·임덕영·심승희 작가 등 현직 만화작가 3명과 해밀도서관 장애인 교육 담당자가 함께 참여하여 밀착 지도를 통해 실습을 진행한다.

만화에 대한 이해를 소개하는 기초단계부터 클레이와 그림도구를 가지고 만화를 직접 제작하는 실습까지 다양한 재료와 커리큘럼으로 흥미롭게 진행된다.

교육 중 제작된 작품은 11월 중 '감각의 확대, 관계의 확장'전시를 통해 찾아오는 일반인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오는 29일과 내달 5일에는 대구에서도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나도 만화가!' 교육을 알차게 진행한다.
실제 자신의 시각장애인 딸을 기르며 얻은 경험을 토대로 보건복지부 블로그 '따스아리'에서 웹툰 '안녕, 딱공?'을 연재하고 있는 만화가 정성훈씨가 대구 지역 만화가들과 함께 딱공이 정지은양이 다니고 있는 광명학교에서 시각장애 어린이들에게 만화를 가르칠 예정이다.

/부천=오세광기자 sk816@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