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조전혁 한나라당 국회의원


 

   
 

"인천은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국립대학교가 없는 지역이다. 이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이 있었고 그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절차가 지난 2006년 준비됐었다. 그런데 인천시와 중앙정부가 약속한 시한(2009년 3월)을 넘기고 말았다. 하지만 인천대 국립대전환 문제는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가 양해각서를 교환한 사안이기 때문에 그 취지를 살리는 방식으로 일을 추진할 경우 정부의 호의를 얻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조전혁(남동 을) 한나라당 국회의원은 13일 인천일보와의 만남에서 "당초 지난 8일 서울대 법인화 법안을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시킬 때 인천대 국립대 법안도 함께 다뤄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었다"며 "하지만 인천대 교내와 일부 야당에서 법인화 추진에 대한 반대의견이 있는 상황이라 법안을 밀어붙이기가 쉽지 않았다"고 말했다.
더불어 조 의원은 본인의 법안이 주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주로 대학의 지배구조에 대한 내용이라고 설명하고 나머지 부분은 정관과 대통령령으로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조 의원은 대학경영은 학교경영을 잘하는 사람이, 강의와 연구는 강의와 연구를 잘하는 사람이 맡는 것이 타당하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조 의원은 "우리 사회가 분화되면서 각종 전문영역이 나름의 발전을 거듭해 왔고 그들을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며 "대학교 역시 이러한 전문가 집단의 능력을 활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기존 교수중심 학교운영 체제에 대한 비판적 시선이 담겨 있다.
이와 함께 조 의원은 일부 교수사회에서 우려하고 있는 총장으로의 과도한 권한집중에 대해서도 '각부 장관과 인천시장 등이 함께 추천하는 인사라면 터무니없는 전횡을 휘두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유광준기자 june@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