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해피스쿨-청천중학교
   
▲ 청천중학교는 지난 1984년 12월 31일 24학급으로 문을 열었다. 지난해 건물 리모델링으로 각종 학습 공간을 마련한 뒤 새롭게 도약할 준비를 마치고 있다. /사진제공=청천중학교





인천 청천중학교(교장 최재신·인천 부평구 청천동 산청길9)는 올해 '사랑과 열정으로 행복한 학교'를 목표로 내실을 탄탄히 다졌다.

지난해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에 선정된 뒤 도서실, 미술실, 잉글리시존 등 교육 편의시설을 마련하고 학생들이 깨끗하고 편리한 공간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반을 갖췄다.

청천중은 올해 학력향상, 독서학습, 영어교육 특화사업으로 지난해 마련된 시설을 십분 활용했다.

이제 시설 및 학생 교육방향 등 다져진 기반을 통해 내년부터 한층 도약할 준비를 마치고 있다.
 

   
▲ 청천중학교에 마련된 잉글리시존에서 학생들이 원어민 교사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청천중학교


▲ 학력과 인성을 위한 특화사업

청천중은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방과후 학교와 수준별 보충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학력 수준이 다른 학생들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반을 찾아 공부할 수 있다.

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특별보충수업 반에서, 학년별 수학 및 과학 과목에서 재능을 보이는 학생들은 과학고 진학을 목표로 영재반에서 공부하게 된다.

따로 공부할 공간이 없는 학생들은 학년별 '방과후 공부방'을 이용할 수 있다.

청천중은 학생이 공부한 내용을 매일 기록하는 '학습일기쓰기' 제도를 운영한다.

학생들이 쓴 학습일기는 학력 향상 지도에 쓰인다.

정기고사 3주 전부터 학습일기를 쓴 학생들은 내용에 따라 상을 받는다.

올해 교육복지사업 2차년도를 맞아 5개 영역에서 실시되는 교육 내용도 주목할 만하다.

청천중은 가정 및 지역사회와 함께 학습영역 6개, 문화영역 8개, 심리·정서영역 8개, 복지 영역 3개 등 모두 26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청천중학교 학생들이 체험학습을 통해 유리병을 만드는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제공=청천중학교


▲ 꿈을 이루는 독서학습
청천중은 학생들의 올바른 독서습관과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 전교생이 1년 동안 읽을 권장도서 20권을 선정하는 '책타래 풀어보며 꿈날개 달기' 독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 권장도서들을 읽고 교내 독서퀴즈대회나 감상문 대회에 출전할 수 있다.

독서 퀴즈대회는 1년에 한 번 열린다.

대회에서 입상한 학생들은 '북부책사랑축제 독서퀴즈왕전' 출전 기회를 얻게 된다.

지난달 삼산중학교에서 열린 '제10회 북부책사랑축제 독서퀴즈왕전'에서는 박상희(청천중 2년)·신지훈(청천중 3년) 학생이 각각 우수상과 장려상을 받은 바 있다.

학생 독서교육을 위해 축제 기간동안 도서관을 이용하는 행사도 열린다.

청천중은 지난달 22일에 열린 '청천제'에서 도서카페를 열고 학생들에게 북아트 핸드폰고리와 시 엽서 만들기 행사를 준비했다.

오는 27일에는 학생 40여명이 '2010년 도서관과 함께하는 가을 문학기행' 체험교육으로 양평 소나기 마을과 다산 정약용의 생가를 방문할 예정이다.

연중 계속 개방되는 도서관은 학생들이 필요할 때 원하는 책을 대출해주는 동시에 토론학습과 방과후 공부방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 청천중학교 스키동아리 학생들이 스키 강습을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사진제공=청천중학교


▲ 영화와 캠프 통한 영어학습
청천중은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히기 위해 EBS 영어교육방송 시청, 영어동아리 운영, 영어영화 상영, 영어캠프 운영 등 다양한 교육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학생들은 주 2회 아침시간에 EBS 영어교육방송을 시청하고, 학교에서 실시하는 영어 시험을 통해 영어인증을 받을 수 있다.
청천중은 학생들에게 상황별 말하기, 짧은 영어 이야기 암기, 단어 암기 분야에서 영어인증을 준다.

학교에 마련된 잉글리시존은 청천중 영어교육의 핵심이다.

잉글리시존에서는 주 3회 점심시간에 학생들이 좋아할만한 토이 스토리, 미녀와 야수, 슈렉 등 영어 영화가 상영된다.

방학 기간에는 잉글리시존에서 원어민 교사를 중심으로 영어 캠프가 열린다. 참가 희망 학생들은 영어캠프에서 원어민 교사와 함께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언어소통에 자신감을 얻게된다.

특별히 영어를 좋아하는 학생들은 영어동아리에서 활동한다.

이 동아리에서는 영자신문 읽기, 영어영화 관람, 영어 토론회 등 영어 학습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

최재진 청천중 교장은 "지난해 학교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학생들이 공부할 환경을 완벽하게 갖췄다"며 "올해 다져진 계획을 통해 내년부터 학생 학력 향상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청천중학교 연혁 -1984년 12월 31일 청천중학교 설립인가(24학급) -1985년 03월 01일 제 1대 이상례 교장 취임(신입생 496명) -2005년 10월 14일 체육관(양재관) 개관 -2006년 06월 10일 영어전용구역(English zone) 신설 -2007년 09월 13일 전자도서관 개관 -2008년 03월 01일 제 8대 최재신 교장 취임 -2008년 08월 30일 학생화장실 개선, 과학실 현대화 -2009년 03월 01일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사업 선정 -2009년 11월 03일 교육환경개선공사(건물 내외부, 특별실)  -2010년 02월 10일 제 23회 졸업식(371명 졸업, 누계 12,032명)
/박진영기자 erhist@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