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학교측, 부지·사업비 조정 … 연내 기본협약 체결 약속

중앙대학교가 확실히 인천 서구 검단 신도시에 캠퍼스를 조성한다. 인천시는 검단 신도시 개발에 노력 하고, 중앙대는 시의 약속을 믿고 캠퍼스 건설에 박차를 가하는 등 서로 상생 방법을 찾았다.
<인천일보 10월18일자 1면>
인천시 송영길 시장과 중앙대 박병훈 총장은 19일 인천시청에서 회담을 갖고 중앙대의 검단 신도시 캠퍼스 조성을 위한 기본 협약 등을 올해 안에 체결하기로 약속했다. 그동안 '설'로만 회자된 중앙대 검단 신도시 캠퍼스 조성 계획이 명확해졌다.
시는 검단 신도시 2단계 지구에 계획된 중앙대 캠퍼스 부지를 검단 신도시 1단계 사업 구역에 포함시킨다는 복안이다. 중앙대 인천 캠퍼스는 서구 검단 신도시 2단계 지구 학교용지 66만㎡로 계획됐다.
하지만 검단 신도시 2단계 사업지구가 LH공사와 인천도시개발공사의 자금 흐름 문제로 제 때 사업 추진이 어렵게 되며 자동적으로 중앙대 인천 캠퍼스 역시 백지화가 될 것으로 우려됐다.
이를 시가 중앙대 인천캠퍼스 부지를 검단 신도시 1단계 지구에 포함시키면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 시는 검단 신도시 1단계 사업 지구가 당초 계획보다 늘어나고, 검단 신도시 2단계 사업 지구의 조정이 불가피한 만큼 용도 변경 등의 행정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시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용도 변경 절차는 국토해양부 장관의 승인으로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했다. 시는 검단 신도시 2단계 중앙대 인천캠퍼스와 각종 기반 시설을 포함해 사업 부지가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가 된 중앙대 인천캠퍼스 사업비에 대해 인천시와 중앙대는 한 발씩 양보했다.
중앙대는 지난 6월 이후 시에 부지 66만㎡에 대한 조성원가 이하(원형지 가격) 공급과 캠퍼스 건립비 약 6천억원을 추가로 요구했다.
시는 캠퍼스 부지에 대해서 원형지 가격 공급을 약속했고, 캠퍼스 건립비 중 2천억원 만큼 중앙대가 인근 지역 개발 이익에서 충당하도록 조치했다. 연세대 송도캠퍼스 개발 방식과 비슷하다.
중앙대는 오는 2016년까지 캠퍼스 조성 공사를 마치고, 반드시 1천병상 이상의 대학병원 건립할 뿐 아니라 이공계열 학부 8천여명, 연구기능 등 기존 시와의 약속을 지키겠다고 이날 시장과의 면담에서 확답했다. 시와 중앙대, LH공사, 인천도시개발공사는 중앙대 인천캠퍼스 조성을 위한 내부 조율을 거쳐 빠르면 올해 말 기본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주영기자 leejy96@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