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전문가 한마디/ 한용명 인천남부 소상공인지원센터 선임센터장


 

   
 

창업 시 가장 중요하고 어렵게 여겨지는 건 바로 아이템입니다. 각종 홍보매체나 주변에서 들려오는 소위 '대박 창업자'에 대한 동경과 부러움은 누구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얼마를 투자해서 얼마의 수익을 내고 있다는 단순한 수치 비교로 성공 창업자로 단정하는 것은 문제입니다.
창업은 다양한 요인과 수많은 변수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기 때문이죠.
유명하거나 유행하는 아이템이 곧 유망한 아이템이라는 공식을 맞지 않습니다.
성공창업자들의 아이템을 그대로 따라하기 보다는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창업 과정을 철저히 분석하는게 좋습니다. 또 나에게 맞는 전략을 개발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아이템이란 대상의 고객 즉 표적고객의 충성도가 높은 것입니다. 운영기간 또한 지속 성장동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경기가 불활일수록 구매대상의 폭이 넓고 구매 빈도 또한 일정기준을 유지해야만 목표로 했던 수익성을 달성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누가 ~카더라 식의 소문과 허상에 집중해서는 위험합니다.
오히려 아이템이 가지고 있는 주 고객층 분포와 고객들의 구매력을 좌우하는 직·간접적 요인, 아이템의 정체성을 파악하는게 우선돼야 합니다.
이 밖에도 성별, 연령대, 구매주가, 구매금액, 구매형태를 좌우하는 요소를 점검해야 합니다.
같은 제품이라도 색상, 기능, 모양, 형태의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아이템을 고민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도 명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