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군수·구청장협의회, 설치·운영예산 지원 한목소리


인천지역 군수·구청장협의회가 27일 방범용 CCTV 설치 예산 국·시비 보조와 직장운동경기부 시 보조금 상향지원 등을 강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 27일 인천시 동구 아리랑회관 별관에서 열린 인천지역 군수·구청장 협의회에 참석한 인천지역 군수·구청장들과 관계자들이 손을 맞잡고 있다. /양진수기자 eos1290@itimes.co.kr


이들은 이날 오전 동구 아리랑회관에 모여 회의를 갖고 방범용 CCTV 설치·운영 예산과 직장운동경기주 시 보조금 및 참전명예수당 지급 예산지원, 새마을지도자 자녀 장학금 지원방법 개선 등 주요사안 4가지를 논의했다.

협의회는 이날 "방범용 CCTV 설치 등 치안업무는 경찰의 중요한 역할인데도 국비지원없이 일선 자치단체 예산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상황이 이렇다보니 재정이 나쁜 일부 자치단체는 예산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협의회는 방범용 CCTV 설치와 운영에 대한 법적근거 마련과 국·시비 보조를 정부와 인천시에 요구했다.

이들은 또 인천시에 일선 자치단체가 운영중인 직장운동경기부 보조금을 지자체 예산의 50%까지 올려줄 것도 요청했다.

남구와 동구에선 참전유공자 명예(사망금)수당 지급 예산과 새마을 지도자 자녀 장학금 지원방법 개선 목소리도 나왔다.

박우섭 남구청장은 이날 "남구의 경우엔 참전 유공자 지원 조례안이 곧 통과될 예정인데 이렇게 되면 12억원이 필요하다"며 "하지만 동구는 현재 재정이 열악해 자체 재원을 조달하기 힘들기 때문에 시가 일부 보조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택상 동구청장은 "시 조례를 근거로 매년 두차례 새마을지도자 자녀들에게 장학금을 주고 있으나 구는 시 명단만 갖고 지급하는 방식이어서 업무경계가 모호하다"며 "특히 다른 사회단체와 형평성도 맞지 않는 만큼 지급방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협의회는 이날 논의한 주요사안을 인천시와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황신섭기자·조현미 인턴기자 hss@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