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시흥갯골축제


도 유일 내만갯벌서 13일부터 3일간 축제

생태체험·문화예술공연 등 프로그램 다채


 

   
 


여름만 오면 기다려지는 '2010 시흥갯골축제'가 올해도 어김없이 8월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개최된다.
'인간과 자연의 아름다운 공존'이라는 주제로 내륙 깊이까지 들어오는 시흥갯골과 옛 염전의 역사를 간직한 시흥갯골생태공원에서 자연을 벗삼을 시민을 초대한다.

수도권에서 가장 가깝고, 경기도에서 유일한 내만갯벌이 펼쳐지는 생태도시인 시흥에서 올해로 5회째 개최되는 갯골축제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생태축제를 목표로 갯골의 생태환경 특성을 살린 머드(뻘) 및 해수풀 물놀이, 갯골생태체험교육, 문화예술공연 등 다채로운 콘텐츠와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특히 관련 전문가 및 지역 활동가로 구성된 축제운영위원회는 축제의 기획 및 프로그램 운영에 직접 참여시킴으로써 시민이 만들고, 함께 즐기는 자연, 인간 중심의 축제로 계획 중이다.

이번 축제는 ▲ 개·폐막식 공식행사 ▲ 갯골 바람과 어우러진 한여름 밤의 예술공연 ▲ 지역동아리 재능과 끼를 펼칠 수 있는 작은 꼭지공연 ▲ 체험전시프로그램 ▲ 부대행사 등의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개막 첫째날인 13일에는 식전공연으로 우금치 마당극 공연과 (개막을 알리는) 길 놀이를 시작으로 대북·모듬북 연주, 개막 공식행사, 시립전통예술단 공연, 윤도현 밴드(YB) 초청 공연 등이 펼쳐진다.

둘째날(14일)에는 (시흥) 시청 공무원 밴드인 이데아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지역동아리 및 우수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공연, 대박나라 밴드(나무자전거·유리상자·박학기·이동은)와 함께 하는 어쿠스틱 음악제가 열려 시민이 함께 어우러져 즐길 수 있는 장이 마련된다.

마지막 날(15일)인 셋째날에는 해맑은 소년소녀합창단의 공연, 폐막행사, 팝페라 가수협연 시흥교향악단의 오케스트라 공연을 마지막으로 2010 시흥갯골축제의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이외에 뜨거운 오후 시간대, 갯골생태공원의 그늘공간에서는 꼭지형태의 작은 공연을 운영할 계획으로 퉁퉁마디마당에서는 금관중주, 현악삼중주, 통키타 가수 공연을, 원형 돌탑부근 모세달마당에서는 줄타기 체험 및 공연, 가야금 삼중주 공연이 소금창고인 소금마당에서는 인형극 등 다양한 콘텐츠의 공연으로 있을 예정이다.

2010 시흥갯골축제는 문화예술공연 외에 푸른 자연과 숨쉬는 갯골을 온전히 느끼고 배울 수 있는 생태학습교육과 해수풀 물놀이, 머드슬라이딩 등 갯골놀이체험, 기후변화 및 생태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췄다.

갯골의 염생식물과 퉁퉁마디, 방게, 농게 등 동식물을 직접 살펴보고, 관찰하며, 전문가의 해설을 곁들여진 '갯골여행', 내만갯벌의 모습을 바라보며 갯골 둑방길을 걷는 '갯골길 생태탐방', '갯골철새 발자국찍기', '갈대를 이용한 솟대만들기' 등 체험프로그램이 있으며 옛날 방식의 소금 생산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염전체험장에서는 소금을 직접 채취하고 수차를 돌려볼 수 있으며, 갯골생태공원에서 생산된 소금으로 시원한 발 찜질 체험 기회도 제공된다.
 

   
 


또 한여름의 무더위를 확 날려버릴 갯골 해수풀장, 머드 체험 및 슬라이딩, 물놀이보트 등 갯골놀이체험이 마련되어 있으며, 아울러 '토피어리 체험관'에서는 천연가습 토피어리로 자연친화적인 식물 기르는 방법도 배우고, '자연과 곤충체험학습관'에서는 애벌레도 만져보고, 신재생에너지 체험기구를 직접 실험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체험관', 그 외 '자연생태환경 도서 및 사진전', '기후변화 사진전' 등 다양한 기후변화 생태체험관도 축제기간 중에 운영될 예정이다.

2010 시흥갯골축제에는 연꽃테마파크와 오이도 등 시흥시의 주변 관광자원을 둘러볼 수 있는 '해설가와 함께 하는 시흥시티투어' 프로그램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며, '시흥9경 머그컵', '포토타일 만들기', '시흥연꽃씨앗을 이용한 휴대폰 고리 만들기' 등 시흥시 홍보 체험행사도 갖는다.

그 외에도 '시흥사랑 갯골사랑 전국미술대회', '아마추어 갯골사진공모전', 가족단위 참여프로그램인 '망둥어 통통볼 경주대회', '갯골습지 보호를 위한 세미나', '도전! 갯골 골든벨' 등 다양한 이벤트행사도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축제기간 중 관곡지의 연꽃단지일대 에서는 연꽃 그림페스티벌 및 사진 전시회, 연 음식 시식 및 판매, 색소폰 연주회 등 연꽃테마파크 행사도 있을 예정이며, 갯골축제 행사장에서 연꽃단지까지 6.4㎞구간의 늠내길 건강걷기 행사도 개최된다.

이번 축제가 열리는 갯골생태공원은 현재 150만㎡ 규모의 생태공원 조성공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오는 2012년 준공예정으로 내만갯골의 자연생태자원과 옛 염전의 문화유산을 활용하여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친환경 생태공원이 조성되면 전국에서 생태체험 교육의 명소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한다.
 

   
 


바닷물이 드나드는 꼬불꼬불한 골짜기 '갯골'에서 시원한 바다 내음을 느끼며 드넓은 폐염전에 펼쳐진 갈대와 억새풀을 바라보며 인간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져 펼쳐지는 아름다운 축제 '시흥갯골축제'에서 2010년 여름·가족·연인과 함께 특별하고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보길 바란다. 축제 관련 자세한 사항은 문화공보과 (031-310-6743)로 문의하면 된다.

/시흥=김신섭기자 sskim@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