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기초단체장 취임 한달 // 조억동 광주시장


조억동 광주시장이 오늘로 취임 한 달을 맞았다.
 

   
▲ 조억동 시장


6·2 전국지방선거 재선에 성공한 조억동 광주시장은 별다른 인수위 구성 없이 지난 6월 4일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민선 5기에 대한 비전 제시와 함께 공약사항 계획 수립에 착수하는 등 직접 업무를 챙기기 시작했다.

조시장은 민선 5기 취임 후 일부 지자체에서 불거져 나온 초과 근무수당과 부당수령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고 운영실태를 점검, 지시하는 한편 새롭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 마련을 위한 첫 인사를 단행하고 공약과 지역 현안해결을 위한 본격 시동을 걸었다.


▲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본격 행보

6개 분야 49개 과제 이행계획 수립

지역주민과의 대화 통해 소통 노력

사회복지시설 방문 소외계층 격려도


조 시장은 당선 후 한 달 동안 민선 5기에 실행할 6개 분야 49개 핵심 정책과제와 검토과제를 선정, 이행을 위해 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49개 정책 분야는 광주·성남·하남 통합추진, 의료관광 메카의델탈시티 조성, 최첨단 녹색 에너지클러스터조성, 경안동·송정동 일원 재 정비 촉진지구 지정, 점진적 무상급식지원과 급식의 질적향상, 1만5천석 규모의 종합운동장 건립, 중대동물빛공원조성사업, 도시가스의 획기적인 확대보급 등이다.

이들 정책사항 중 36건은 임기 내 추진 완료 사업과 11건의 임기 후 완료사업, 2건은 검토 후 추진 한다는 계획으로 민선 4기에 이어 친환경 자족도시의 여건을 조성, 천년을 이어온 찬란한 역사를 되살리는 '광주 르네상스'를 만들어가기 위한 사업들이다.

조 시장은 4기와 마찬가지로 5기에 들어선 이후에도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지역을 돌며, 현안 사업 해결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조 시장은 민원해결의 수범사례로 손 꼽히는 '송정동(밀목) 개발 사업 현장'을 방문해 지역 주민과의 대화를 통한 소통에 주력하는 한편, 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으로 오는 12월 준공예정인 광남동 체육공원조성지등 주요투자사업 현장을 방문했다.

또 "어려운 이웃을 돕는 일에는 시와 때는 물론 자격이 필요하지 않다"며 관내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소외된 이웃의 안부를 살피기도 했다.

조 시장은 지난 6월18일 김문수 경기도 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선거기간 중 협약한 사업뿐만 아니라 광주시의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해 보고 하고 성남~광주(지방도 338호선) 도로 확포장 공사, 경안동 송정동 일원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도시가스 공급 확대, 무가선 노면전차 신설 공사 추진, 환경기초시설 기금 지원 축소 현안사항 보고 등 7건의 지역현안사항에 대해 도의 지원을 요청했으며, 한강 살리기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사업부지 내 편입 농가 모두에 대한 농기계 보상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 같은 조 시장의 건의에 대해 김 지사는 "모든 건의사항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지원할 것"이라며 "특히, 이배재고개 터널공사를 최우선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다.


▲ 과제와 전망

중첩규제 시민 고통 … 풀어야할 숙제

노면전차 건설 등 추진여부 귀추

지방도 338호선 확장 강한의지 보여


민선 4기를 이끈 경험이 있는 조 시장은 광주시정을 꿰뚫어 보고 있는 '달인'처럼 시정보고를 들은 뒤 읍·면·동을 순회하며 지역 주민과 소통하고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넘어야 할 산들이 더 많다. 광주는 수질보호특별대책지역, 수도권정비계획법, 토지거래허가구역 등 각종 중첩 규제로 인해 시민들이 많은 고통을 받고 있으며, 이 모든 것들은 중앙 정부 차원에서 법령 등으로 규제하고 있는 사항들로 지방자치단체에서 이를 해소 하기가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중첩규제들은 시민들의 생계와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시민들이 고통받고 있으며 지역경제 또한 심각한 침체 현상에 놓여 시민들의 불만이 증폭 되고 있어 관계부처가 풀어야 할 커다란 숙제로 남아있다.

또한 선거 과정에서 쏟아낸 노면전차(무가선트램)건설로 남ㆍ북측 연결, 광주와 성남을 잇는 338호선 지방도로 확장공사를 통한 교통불편해소, 의료관광 메카의 덴탈시티 조성, 행정구역통합 광역시 추진 등 지역의 눈과 귀가 집중된 과제 역시 '시험대'에 올라있기도 하다.

노면전차(무가선트램)건설은 정부의 적극적인 예산 지원이 필수적이다. 시는 총 공사 예상금액 약 1천500억원 중 사업비의 60%인 900억원은 정부에서 지원받고, 나머지 40%를 도비와 시비로 충당한다는 계획이지만 시 재정운영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추진 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 된다.

또한 광주와 성남을 잇는 338호선 지방도로 확장공사(이배제터널공사)도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고, 광주시 단독 추진이 아닌 경기도와 성남시, 광주시 3자간 공동 추진되어야 하지만 민선 5기로 들어서면서 인근 지자체인 성남시가 모라트리움 선언과 LH공사의 재개발 사업포기 등으로 중앙 정부와 마찰을 빚고 있는 상황으로 볼때 사업이 표류 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조 시장은 "지방도 338호선 확장공사는 총연장 7.2km 구간을 4차선으로 확장하고 터널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이를 통해 도로환경이 크게 개선된다.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정책협약을 체결했으며, 최우선적인 지원을 약속 받았다"며 사업 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한국글로벌헬스케어협회(구 코리아의료관광협회)와 함께 단계적으로 추진되는 의료관광 메카의 덴탈시티 조성은 30만㎡ 규모로 치과병원, 치기공 및 관련 산업시설, 치 관련 유관기관 및 시설, 치과대학, 호텔, 휴양콘도미니엄, 타운하우스, 명품쇼핑몰, 테마체험공간 등 다양한 시설이 입주해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 조시장은 "광주, 성남, 하남시 행정구역 통합은 광주, 성남, 하남 행정구역 통합은 중앙정부 주도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성남과 하남은 모두 광주시에서 분리된 지역인 만큼 행정구역 통합은 광주시를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조 시장이 이런 산적한 과제와 문제들을 돌파하기 위해 어떤 '뚝심'을 발휘할 지 주목된다.


/광주=한상훈기자 hsh@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