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수원 및 수도권지역 일부 대형 백화점들에 따르면 재활용품 판매장에 대해 매장 임대료와 집기 등을 무료로 제공해도 수지타산이 맞지않아 운영하려는 희망자가 없어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동수원 뉴코아 백화점은 YWCA에서 1층 정문 바로 옆에 입점해 재활용품 판매장을 운영해 왔으나 직원에 대한 정부보조금 지급이 중단되자 지난 24일 자진 철수해 현재는 7층에 가로 2m, 높이 30~40㎝ 3칸 판매대를 설치해 놓고 있다.

 수원 갤러리아 백화점의 경우도 매장 입점료와 집기까지 지원해 재활용품 매장을 지원해 왔으나 재활용공사 등 운영주체가 4번이나 교체된 후 지하 1층 구석에 환경상품 보급 코너라는 안내판과 함께 상품을 진열해 놓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함께 대부분의 백화점들이 출입구에 설치토록 한 재활용품 판매장 안내표지를 전혀 하지 않고 있으며 안내 직원들조차 재활용품 판매대 위치를 모르는 등 형식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재활용품 활용 매장운영이 형식에 그치고 있는 이유에 대해 백화점 관계자들은 『재활용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 심리와 가격 차이가 없는 점, 재활용 생산업체의 지원부족 등으로 업체들이 재활용 상품을 다양하게 생산하지 못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따라 백화점 업계에서는 재활용품 매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대대적 홍보와 재정지원 등 실질적인 환경보호와 자원절약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여론을 제기하고 있다.

 한편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재활용품 매장이나 판매대를 제대로 운영하지 않는 백화점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가 최고 3백만원의 과태료를 매길 수 있다.

〈윤상연기자〉syyoo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