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자동차 소통위주의 환경을 극복하고 「걷고 싶은 도시」를 만들자는 운동이 시민단체들을 중심으로 불붙고 있다.

 녹색어머니연합회, 다산 인권상담소, 수원경실련, 수원교통장애인협회, 수원YMCA, 수원환경운동센터, 21세기 수원만들기협의회 등 수원지역 7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수원지역 보행권 네트워크는 오는 4월 말까지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보행조례(시민단체 안)」를 마련, 수원시 및 시의회에 제안하기로 했다.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조례제정」 운동은 「자동차 중심」의 교통체계를 「인간 중심」으로 회복하자는 것이다.

 「수원지역 보행권 네트워크」는 이를 위해 장애인체험대회를 개최하고 보행신문을 발행하며 시공무원, 시의원, 전문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가칭)수원시 보행조례제정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 조례에 필요한 사항을 검토한 후 시민 공청회를 개최, 오는 6월5일 환경한마당에서 보행조례 선포식을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보행권네트워크는 보행자가 안전하고 편리한 횡단이 가능하도록 보행자 안전지대를 확보해야 하고, 보행자의 통행 우선권 보장 및 보행자 보호를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 「걸을 수 있는 도시」가 아니라 「걷고 싶은 도시」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보행권네트워크는 이를 위해 도시 교통관련 도시설계, 도로시공 등 도로관리 과정에 시민의 참여가 필수적이며 「보행조례」의 제정을 통해 보행환경 개선추진기구 설치, 보행환경 시민 감시단을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새로운 교통문화(녹색교통·녹색도시)를 만들어 「젊음을 간직하는 수원」 「지속가능한 도시 수원」을 가꾸어 가자는 것. 보행권네트워크는 앞서 지난 24일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수원지역 보행권 조례제정을 위한 워크숍」을 열고 이같은 내용에 대해 활발한 토론을 벌였다.〈변승희기자〉

shbyu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