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상의 조사결과 인지도 부족 … 11.1% "정부지원 미흡" 지적도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을 바라보는 인천 기업들의 시선이 차갑다.

우선 정부가 산업계의 의견을 제대로 담지 못했고, 여기에 기업을 위한 각종 지원정책도 크게 부족하다는 인식에서다.

4일 인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지난달 16~26일 사이 회원사 166곳을 상대로 '녹색성장 관련 기업인 의견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기업의 84.1%가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을 잘 알지 못하거나 약간 알고 있었다.

이어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에 대비하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서도 22.8%는 대비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고, 아예 대비할 필요조차 느끼지 못한다는 응답도 7.7%나 되는 등 대다수 기업들이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다.

그 이유를 자세히 살펴보니 응답기업의 53.5%가 자금과 기술부족 및 국내외 환경동향에 대한 정보부족 때문이었고, 정부의 기술개발 지원 미흡도 11.1%를 차지했다.

이러다보니 이번 조사에서 47.3%가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을 두고 '국내 경제상황에 맞지 않거나 전략적으로 부족한 정책'이라고 지적했고, 39.7%도 '의욕은 좋지만 산업계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이 때문에 인천 기업들은 정부와 경제단체의 다양한 지원정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에 바라는 점 가운데에선 녹색성장 산업에 대한 세제지원 강화와 원천기술 개발 및 확보지원이 50.2%로 가장 컸고, 23.7%는 녹색경영에 필요한 경제단체의 기술지원 혜택을 지목했다.

또 녹색성장 정책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정보제공과 세미나 개최를 원하는 답변도 21.5%나 됐다.

인천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정부가 녹색성장 정책에 대한 인천 기업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선 기업의 부담은 줄이고 대신 여러 혜택을 주는 등 현실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신섭기자 hss@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