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등 "시기상조" … 인천시 '민간위탁' 원칙 고수
인천시가 추진 중인 공공도서관 민간위탁 전환 계획에 대해 도서관 관련 단체와 시민사회단체는 시기상조라며 반대 목소리를 높혔다.

인천경실련이 지난 달 30일 주최, '공공도서관 민간위탁,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주제로 한국토지공사 인천지역본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대부분 민간위탁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내놨다.

발제자로 나선 윤희윤 대구대 문헌정보학과 교수는 "인천시 뿐만아니라 우리나라 어느 곳에도 도서관을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민간 시장이 조성된 곳이 없다"며 "위탁 운영이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는데도 위탁 관리에 대한 제대로된 분석 하나없이 추진하려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윤 교수는 또 "인천은 지역 공공도서관이 7개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문화 기반 시설이 열악하기 때문에 위탁 운영을 하게 되면 앞으로 생기는 도서관은 공공성을 심각하게 침해받을 것"이라며 "인천시가 민간위탁 사례로 삼는 일본이나 미국은 우리와 전혀 다른 위탁 시장 구조를 띠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 서강도서관을 위탁해 운영하고 있는 배창섭 서강도서관 관장도 "한 지역에 도서관 20~30개가 만들어진 뒤 민간위탁을 논의해야 맞다"며 "엄격한 법적 근거 마련과 예산 사용의 투명성 확보, 일하는 사람들의 고용 보장, 도서관 수익사업을 지역으로 환원하는 노력없이 위탁은 이뤄지면 안된다"고 말했다.

이런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인천시는 공공도서관을 민영화한다는 원칙은 건드리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도서관 민영화를 원칙으로 두고 민영화가 불러 올 문제를 최소화 하기 위한 재검토를 할 계획이다"며 "공공기관 인원 감축 문제는 인천시가 아닌 중앙정부에서 풀어야 할 문제이기 때문에 공공도서관 민영화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현주 화도진 도서관 관장은 "인천발전연구원에서 내놨다는 연구결과를 전혀 공개하지 않은 상황에서 인천시가 민간위탁을 추진하려 하고 있다"며 "민간위탁 반대 의견이 많은데도, 인천시는 국민과 소통이 부재한 정부처럼 반대 의견을 듣지 않으려 한다"고 주장했다.

/소유리기자 blog.itimes.co.kr/rainw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