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
신문사 방송 겸영 허용땐 지역 언론사 생존 위기 올수도



"투표하러 가는데 아내가 저 모르게 개인 건강보험을 들었다고 하더군요. 병원이 환자를 받을 지 말 지에 대한 결정을 보험을 보고서 선택할 수 있는 정책이 추진된다는 뉴스를 들었다면서요."

작년에 이어 두번째로, 전국의 단위 사업장을 누비는 현장 대장정을 시작한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은 "앞으로 보통 국민들이 다 들어 있는 건강보험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때가 올지도 모르겠다"고 했다.

의료뿐만 아니라 교육(대학 등록금)과 수돗물·전기·언론 같은 사회적 공공재가 다 민간에서 결정하는 사적 경제의 영역으로 바뀌면 국민들이 먹고 사는 문제에 심각한 위기가 올 수 있다는 게 현재 노동계의 우려.

이 위원장은 그러나 "새 정부의 정책으로 예상되는 생활의 변화를 국민들이 잘 모르고 있다는 점이 문제"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전체 국민들을 위해서 싸워야 할 때"라는 상황 인식을 역설했다.

"정부의 공공재 민영화 정책에 '지금' 브레이크를 걸지 않는다면 '내일'엔 지켜야 할 게 남아있지 않을테고, '미래'도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언론에도 이런 정책과 내용들을 잘 보도하지 않은 책임이 있다고 지적한 그는 "국민들이 자신의 삶의 환경 변화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문의 방송 겸영을 허용하겠다는 정부의 미디어 정책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거대 언론이 방송에 진출해 영향력과 수익을 모두 강화하게 되면 그러잖아도 고사 위기에 내몰린 지역 언론사들은 생존의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게 그의 생각.

한편 조합원 간담회 이후 인천일보 김정섭 대표이사와 만난 자리에서도 그는 정부의 언론 정책은 지역신문사와 종사자들의 생존권과 직결된 사안이기 때문에 노사를 넘어 같은 입장으로 대응해 줄 것을 요청하고, 민노총 역시 함께 투쟁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대해 본보 김정섭 대표이사도 "현재 모든 지역언론은 존폐의 문제에 몰려 먹고 살 길을 고민하고 있고, 노사가 함께 생존의 문제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며 "지역 신문사에 대한 정부의 지원정책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동계도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글=송영휘·사진=박영권기자 blog.itimes.co.kr/ywsong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