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채나들이:홍당무, 무, 양파

 원(부)재료:칼라믹스 찰흙, 자석, 물휴지, 두꺼운 도화지, 5종도구(삼각도, 송곳, 자르기칼, 빗살무늬칼, 주걱)

 작품색상배합률:주황색(적 3+노 7), 흰색(원색), 연두색(파 2+노 8)

 ※ 여러모양의 야채는 기초적인 물방울 무늬를 만든뒤 각종 야채형태와 흡사하게 제작하면 된다. 소품이므로 뒷면에 자석을 붙여 철제 면에 부착할 수 있다.

 만드는 방법

 ◇ 홍당무 ①믹스한 재료를 작품크기에 준하는 크기 만큼 자른다. ②손 바닥 중앙에 놓고 공모양으로 굴린다. ③손바닥 중심부분으로 형태가 변하지 않게 약간 두꺼운 흰종이 위에 올려놓고 살짝 살짝 눌러주는 것을 여러번 반복하여 형태를 잡는다. ④입모양은 흰색, 눈 모양은 검은색, 가늘게 밀어 재미있는 표정으로 붙여 준다. ⑤꼭지위에 잎 하나를 애교있게 붙이고 팔다리를 만들어 움직이는 느낌을 준다.

ⅰ)잎모양:연두색을 조금섞어 작은 물방울 모양을 만든 다음 손바닥에 놓고 중지를 이용, 살짝 누른다. 삼각도로 줄기형태를 만든다. ⅱ)다리와 팔은 약간 굵은 줄을 손바닥 중심으로 굴리면서 길게 만들어 칼로 크기에 맞게 자른다. 삼각도로 손발 모양을 낸다.

 ◇ 무 ①믹스한 재료를 작품크기에 준한 크기만큼 자른다. ②밑부분은 가늘게 윗부분의 푸른 부분은 연두색을 약간 섞어 손바닥으로 굴려 형태를 만든다. 이때 윗부분의 푸른부분이 선으로 남지않도록 세밀하게 굴려준다. ③두꺼운 흰종이 위에 놓고 주걱으로 무 상부에 구멍을 내어 물방울 무늬로 만들어 밀어만든 연두색의 잎부분을 부착한다. ④가위로 잎 모양이 나게 작고 세밀하게 자른다.

 ◇ 양파 ①양파형태는 홍당무와 동일하게 만든다. ②몸체에 삼각도로 줄기형태를 그어준다. ③상부 꼭지 부분은 약간 나오게 한다. 싹의 돌출부분은 연두색을 사용하여 3개 정도 조금 길게 잎모양으로 대각선이 되게 붙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