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이주 보상·취업·생계 등서 정부 지원
이익 추구 집단이혼 속출 … 결혼제 저해 우려
중국에서 집단적인 이혼 사례가 늘고 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이익이 있으면 이혼도 마다하지 않는 중국적 특색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중국 사회학자들이 우울해하고 있다.
중국 상하이(上海) 푸둥(浦東)지역에서 10여쌍의 부부가 한꺼번에 이혼했다.
거주지역이 재개발되면서 이주가 불가피해졌고 정부는 한 가정에 60㎡, 독신일 경우 50㎡ 면적의 아파트를 약속했다. 주민들은 약속이나 한듯이 이혼등기를 했고 각각 50㎡씩 100㎡의 아파트를 확보할 수 있었다.
쓰촨(四川)성의 이빈(宜賓)현에서도 한꺼번에 86쌍의 부부가 이혼을 했다. 역시 재개발로 인한 이주보상이 문제였다.
이빈현은 한 가정에 40㎡에 20㎡를 더한 60㎡의 아파트를 약속한 반면 독신의 경우 40㎡의 아파트를 약속했다.이혼한 부부는 각각 40㎡씩 80㎡의 아파트를 확보할 수 있었다. 이빈현에서는 부자 양대가 모두 이혼을 신청, 민정국 관계자들을 어리둥절케하기도 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주민의 절반이상이 이혼한 경우도 속출했다.
취업도 주요 이혼 사유다. 대부분의 국유기업들이 부부가 모두 실직하는 경우를 막기 위해 한 가정에 1명은 취업을 보장해주고 있다. 부부가 이혼했을 경우에는 모두 취업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들은 법적으로 이혼은 했지만 여전히 가정을 이루고 있다.
생계 때문에 이혼하는 경우도 많다.
실업자에게는 정부보조금이 있기 때문에 부부중 한 사람만 소득이 있는 경우 과감하게 이혼을 하면 보조금을 챙길 수 있다.
사회학자들은 눈앞의 이익을 쫓는 집단 이혼이 국가이익을 손상할 뿐아니라 법률을 농단하고 엄중하게 지켜져야할 결혼제도의 안정적인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