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을 도박장으로 만들어 지탄받은 '바다이야기' 파문이 가라앉기도 전에 또다시 사행성 오락에 대한 새로운 논쟁이 불붙기 시작했다.
정부가 성인오락실 등 불법적 사행시장을 흡수하겠다며 오는 11월부터 인터넷 로또를 발행한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국민들은 도박 경마 등 사행행위에 대해 한 목소리로 위험성을 지적하고 있는데 정부는 거꾸로 사행행위를 부추겨 수익 창출에만 열을 올리는 것 같아 답답하다.
로또복권 판매금으로 저소득층을 위한 주거확보, 문화유산 보존,재해 및 재난 구호사업 등에 사용하겠다고 천명했지만 이미 사행성 게임과 정치권의 검은거래를 지켜본 국민들의 반응은 차갑기만 하다.
서민들의 주머니를 털어간 바다이야기처럼 인터넷 로또 역시 서민들에게 일확천금, 대박 환상만을 부추긴 채 재산탕진, 패가망신의 올가미를 씌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로또 당첨금 분배 문제로 부부가 이혼을 하고, 당첨번호를 맞히라며 아버지가 친딸을 폭행하는 등 우리 사회는 이미 복권의 부작용에 심하게 노출된 상태다.
여기에 인터넷 로또 시장까지 가세한다면 그야말로 대한민국은 '도박공화국' '한탕주의'로 빠져들 우려가 높다.
정부는 인터넷 로또 사업을 전면 취소하고 사행행위 규제를 위해 앞장서야 한다
/박승우 인천남동경찰서 정보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