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와 포천시, 대진대학이 공동 사업으로 추진 해 오던 최첨단 기술 메카인 대진 테크노파크가 지난해 11월께 기공식까지 치르고도 착공조차 하지 못한 채 표류 중이다. 인근에 위치한 군단사령부의 동의를 얻지 못했기 때문이다.
 테크노파크 사업부지는 매입할 당시 개인이 공장설립을 위해 군 동의를 받은 지역으로 테크노파크 관계자들은 당시 군(軍)협의에 별 어려움이 없었던 것으로 생각했을 것이다. 또 경기북부 지역 중소산업체 지원과 산업집적화를 통한 선진기술개발, 산업고도화에 따른 창업지원 등 최 첨단산업의 균형발전을 유도하는 지역혁신의 선도주체 역할을 수행하게 될 공익 목적의 사업이므로 군 당국이 제동을 걸 줄은 몰랐던 것이다.
 특히, 경기북부 뿐 아니라 접경 지역을 중심으로 지난 3월께 수십년 동안 군사보호구역으로 재산권 침해와 지역 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현실적인 민원 해결 차원에서 국방부가 포천지역만 1천만평 이상의 면적을 해제 또는 위탁한 상황인 데다, 군부대 시설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거리로 500m이내(취락지역은 300m)까지만 보호구역으로 지정, 운영토록 완화했었다.
 그런데도 부대는 군부대 경계로부터 800m 이상 떨어진 테크노파크 종합지원센타 신축 건물이 높으며, “군부대 영내 지역이 관측돼 군단 사령부 주둔지방어 측면에 취약점이 발생, 건물 신축을 제한할 수 밖에 없다”는 원칙적 규정만 내세우고 있다.
 상공인 관계자들은 이에 대해 “적절한 협의를 통해 조건부 동의를 유도하지 못하고 지역 경제발전을 돕기 위해 공익목적으로 설립되는 기술 집약적 메카인 대진TP가 군(軍)의 원칙적 규정 위반 하나로 발몫을 잡아서는 않된다”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군부대든 자치단체든 잘 잘못을 따지기 이전, 모두가 경제 발전을 위해선 탄력적인 운영의 묘미가 필요한 시점이다./김성운기자 (블로그)sw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