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맹 이어 노사관계 로드맵ㆍFTA 반대 총파업 '줄줄이'
 민주노총 산하 현대자동차 노조가 임금협상  결렬을 이유로 26일부터 나흘간 파업에 돌입키로 함에 따라 노동계의 하투(夏鬪)가 달아오르고 있다.

    노동계는 7월10일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인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2차  본협상에 맞춰 대규모 투쟁에 나서고, 12일에는 민주노총을 중심으로  노사관계  법ㆍ제도 선진화 방안(로드맵) 저지 등을 위한 총파업을 벌인다.

    그러나 노동계의 투쟁이 정치성 파업에 대한 비판 여론을 딛고 국민들의 호응을 끌어내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 달아오르는 夏鬪 = 월드컵 열기로 수면 밑에 숨어있던 노동계의 하투가  7월부터 본격화된다.

    현대자동차가 26일부터 파업에 돌입, 투쟁 분위기를 띄우는 것을 시작으로 공공연맹은 공공기관 지배구조 민주화와 비정규직 철폐, 노동기본권 완전 보장 등을  위해 7월11일부터 총파업 투쟁에 들어간다.

    민주노총은 한미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 등과 함께 한미FTA 2차 본협상(7월10-14일)에 앞서 대규모 장외집회를 갖는데 이어 7월12일에는 노사관계 로드맵 및 한미 FTA협상 저지를 위한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특히 정부가 7월 중 노사관계 로드맵을 입법예고하면  투쟁  강도를 높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비정규직법을 둘러싸고 민주노총과 갈등을 빚었던 한국노총도 노사관계  로드맵 및 한미 FTA 저지 투쟁에 동참키로 했다.

    한국노총은 7월8일 서울 대학로에서 5만여명의 조합원이 참여한 가운데 노조 전임자 임금 노사자율 쟁취 및 한미 FTA 저지를 위한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 현대차 파업 `비난 여론'…사회적 교섭 `악영향' = 정몽구 회장이 구속된 가운데 치러지는 현대차노조의 파업은 사업장이 있는 울산 지역은 물론 대다수 국민의 비난 여론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고유가와 환율 하락 등으로 자동차 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차노조의 파업은 지역 경제 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 전반에 타격을 줄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실제 울산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들은 최근 현대차 살리기 서명운동 등을 벌이면서 현대차 노조의 동참과 관행적인 파업 자제를 촉구한 바 있다.

    임단협을 둘러싼 대형 사업장의 파업과 민주노총의 총파업 등은 민주노총의  노사정대표자회의 복귀로 어렵게 조성된 사회적 대화 분위기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노총이 1년2개월여 만에 대표자회의에 복귀했지만 노사정간 의견을  제대로 나눠보지도 않은 마당에 장외투쟁에 나설 경우 노사정위 복귀가 비난 여론을 의식한 정치적 행보라는 비난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노동부 관계자는 "노동계 전반에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대기업 노조들이 이제는 관행적인 파업에서 벗어나 성숙된 모습을 보여야 할 때"라며 "불안한 경제  여건 등을 감안해서라도 노동계가 대승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