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목소리 커질 듯
 수도권 일대 중·고교에서 발생한 집단 급식 사고를 계기로 대기업 급식 공급업체의 공신력이 추락하면서 그동안 직영급식을 뼈대로 하는 학교급식조례 제·개정을 추진해왔던 시민단체 및 학부모들의 목소리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연수구학교급식조례개정운동본부’는 23일 “일선 학교가 이윤추구로 인해 상대적으로 부실한 재료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위탁급식을 해 온 것이 이번 사태를 부른 근본 원인”이라며 조례 개정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연수운동본부는 24일 긴급모임을 갖고 관내 위탁운영 중인 모든 학교의 급식을 직영으로 전환하는 한편, 공공성 강화와 복지 차원에서 무상 급식을 확대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기존 학교급식조례를 즉시 개정할 것을 요구하는 의견서를 작성, 7월 임기를 시작하는 남무교 구청장 당선자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부평구학교급식지원조례제정운동본부’는 조례 제정을 위해 활동하다 이번에 부평구의원에 당선된 민주노동당 전현준 당선자를 중심으로 위탁운영의 문제점을 적극 제기하며 타 당 의원들의 설득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조례제정의 당위성과 이에 대한 의견을 묻는 공개질의서를 작성, 7월1일부터 임기를 시작하는 5대 구의회 당선자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참교육학부모회도 23일 성명을 내 “직영급식은 급식비 대비 80% 이상을 순수 식자재비로 사용하지만 위탁은 교육당국에 권고하는 65%에도 미치지 않는 경우도 많아 필연적으로 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며 26일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 및 교육당국에 강력한 대책마련을 촉구하기로 했다. /이종만기자 (블로그)male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