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보호구역내 모든 시설과 지정, 관리는 어른들의 편리가 아니라 어린이들이 안전과 편리가 우선되어야 한다.
이에 우리 경찰은 교통정체로 인한 국민 불편을 해소하고 국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자 하는 취지에서 국민생활안전확보 100일 계획을 출발하였다.
스쿨존 통학로는 매시 30km 이내로 운전함에도 많은 운전자들이 스쿨존 통학로에서 서행을 하고 있지 않다.
어린이는 움직이는 신호등이라는 점을 인식, 스쿨존에의 서행은 어린이의 보행권을 확보하는 것이다.
현재 스쿨존 100일 계획이 마감이 되어가고 있는 지금 스쿨존 행사의 취지가 어린이 통학로를 확보하여 미래의 꿈나무인 어린들을 보호하고, 안전한 등?하교 길에 더 이상 우리의 어린이가 학교 앞에서 교통사고를 당하는 일이 발생치 않도록 하는데 있다.
시설 면에서 스쿨존 내 속도저감시설을 학교마다 전부 설치해야 되겠지만 재정상의 문제로 인해 아직 시설이 미비한 만큼 교통문화 개선을 위해 스쿨존 행사와 교통지도단속 등 에 더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다.
국민생활안전확보 100일 계획이 끝나더라도 어린이들의 등?하교길 통학로의 안전은 보호되어야 하며, 어린이들이 중심이 되는 보행문화 정착을 위하여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할 것이다.

계양경찰서 교통지도계 순경 전흥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