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의 교통난을 해결하기위해 이달초 ‘수도권교통조합’에서 결정한 광역버스의 버스 증차와 노선변경안에 대해 서울시가 거부방침을 밝혀 경기, 인천, 서울 등 수도권 주민들의 우려를 사고 있다. 서울시의 이번 거부 통보로 인해 수도권 3개 시·도가 가진 지난 수개월간의 협의에 이어 ’수도권교통조합’ 광역버스사업계획조정위원회의 투표를 통해 마련된 광역버스 노선조정안이 백지화된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강남, 광화문 등 서울 도심지역의 버스증차는 교통여건상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서울시의 주장에 대해 ’수도권교통조합’에 파견된 경기도청과 인천시청은 물론 특히 서울시청 직원들까지 당초 합의사항을 저버린 처사라며 잘못을 지적할 정도다.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수도권 일대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수도권 3개 시·도와 건설교통부에서 선임한 15명의 교통전문가들로 구성돼 지난 해 4월 공식 출범한 ‘수도권교통조합’의 설립취지를 감안할 때 서울시의 이번 결정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특히 이번 5·31 지방선거에서 당선가능성이 높다는 김문수, 안상수, 오세훈 등 한나라당 수도권 3개 광역단체장 후보들이 지난 16일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에 상호협력하겠다는 합의문까지 체결한 상황에서, 느닷없이 터진 이번 사안은 많은 이들을 헷갈리고 답답하게 만드는 일임이 분명하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물론 열린 우리당 등 여야 모두 자신들의 입장을 수도권 주민들에게 정확히 밝힐 필요가 있다. 지역발전은 물론 주민들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출마자들은 지역사회에 정책대안들을 반드시 제시해야 마땅하다.
교통관련 공약에 많은 이들이 목말라할 정도로 수도권의 교통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예전부터 경기, 인천과 다른 자세를 보여온 서울시의 교통정책은 이번 지방선거를 계기로 반드시 새롭게 변할 필요가 있다. 그와 함께 정치권은 서울 시민만이 아닌 수도권 주민 모두를 위한 교통정책이 확실히 세워질 수 있도록 새로 당선될 광역단체장들이 앞으로 어떤 자세를 보일지 주민들이 관심있게 지켜볼 것이라는 점을 유념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