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산 개발문제가 또다시 불거져나와 재론되고 있는 것은 한마디로 옳지않다. 인천시가 이미 지난 1994년 '계양산 민자개발사업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방침을 확정, 수년간 지루하게 끌어 온 개발논란을 종결진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럼에도 십수년이 지난 지금 다시 이 문제를 지방선거 쟁점으로 끄집어 내 논란이 일고있는 것은 크게 잘못된 일이다.
인천시가 당시 계양산 민자개발사업을 불허한 것은 계양산개발을 반대하는 범시민적 공감대가 확고히 형성돼 있었기 때문이다. 또다시 소모적 논쟁으로 주민화합을 해치고 갈등을 부추겨선 안된다. 지방선거에 나선 구청장후보들이 골프장 건설 등 계양산 개발필요성을 주장하는 것은 민의를 위배하는 것으로 무책임하기 짝이없다.
골프장 건설이 산림파괴의 주범이란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지난 1989년 7월 골프장 허가를 시·도에 위임하면서 무더기로 허가를 내줘 형질변경을 허용해 도시근교의 산림은 물론 논·밭이 무차별적으로 훼손된 현상을 우리는 목격했고 환경파괴의 심각성을 절감한 바 있다. 지방자치 이후 자치단체가 자연파괴를 주도하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주민소득 증대와 재정수입 확대를 위해 개발을 서두르는 것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당장의 재정적 수입만 고려해 무분별하게 개발을 허용한다면 이는 궁극적으로 지역의 장기적 발전가능성을 잠식하게되며 주민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계양산은 인천의 진산(鎭山)이다. 녹지밀도가 높고 자연상태가 잘 보전되어있다. 시민들이 개발에 적극 반대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산은 원형대로 보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렇잖아도 계양산 주변이 무분별한 택지개발사업으로 자연훼손이 심해지고 있다. 자치단체들이 취약한 재정자립도와 주민소득을 높인다는 구실로 경쟁적으로 개발사업을 벌일 경우 환경파괴가 가속화할것은 뻔하다.
자연과 우리의 삶의 터전은 한번 파괴되면 다시 살리기 어렵다. 자치단체의 그린벨트 보전의지가 약한데다 선거 때마다 선심성 공약으로 개발위주의 사업을 벌이면 환경친화적인 국토보전은 어렵게 된다. 우리가 후손들에게 쾌적한 자연을 물려주기 위해서도 환경보전은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