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인천후보자들의 정책 핵심 엿보기-옹진군
 인천 연안 앞바다 바닷모래 수급 문제와 관련해 환경단체와 모래업체 간에 첨예한 대립각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더구나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도 직접적인 환경 파괴 문제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이에 옹진군은 지난해부터 지역 주민의 동의가 없을 경우 바닷모래 채취 허가권을 내주지 않겠다는 반응이다.
 옹진군수 후보들은 ‘찬·반’에 대한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는 가운데 각자의 복안을 제시했다.

▲김철호 후보

 ▲열린우리당 김철호 후보
 인천 연안 앞바다 바닷모래 채취는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추진 중인 북한산 바닷모래 사업의 진행상황에 따라 앞으로의 향방에 큰 변화가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은 통일부와 건설교통부의 향후 일정을 파악해 보는 것이 급선무다. 또 군의 재정자립도와 지역 주민의 여론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바닷모래 채취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조윤길 후보
 ▲한나라당 조윤길 후보
 이 곳 바닷모래는 수도권 모래 수급의 약 70%를 담당하고 있는 만큼 국가 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또 십 수년째 계속된 바닷모래 채취로 인해 환경 파괴 등 환경단체와 지역 주민의 반대 입장 또한 분명하다. 바닷모래 채취에 대해 ‘찬·반’을 결정하기에 앞서 지역 주민과 환경단체의 의견을 면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

▲김필우 후보
 ▲무소속 김필우 후보
 바닷모래 채취의 선행은 인천 연안 앞바다의 환경 파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다. 이를 위해 해양생태 전문가와 지역주민이 합동으로 어족자원 고갈과 사구(砂丘) 소멸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바닷모래 채취 재개를 결정하겠다. 만일 바닷모래 채취가 이뤄진다면 이를 통해 확보된 세수에 대해서는 지역 주민들에게 직접 보상이 되는 방향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이주영기자 (블로그)leejy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