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를 10여일 앞두고 벌써부터 금품살포 등 공직선거법 위반사례가 적발되고 있어 5·31 지방선거가 깨끗하게 치뤄질 수 있을지 걱정된다. 그렇지 안해도 이번 선거를 앞두고 공천과정서 금품이 오가고 당비대납 등 편법·탈법이 판을 쳐 많은 예비후보자들이 구속되는 등 혼탁이상을 보였다. 그런데 후보등록이 끝난지 며칠이나 되었다고 벌써 후보자들이 금품을 살포하는 가하면 일부 후보자 현수막이 불에 타 훼손되는 등 혼탁·과열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것은 여간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불·탈법 선거운동에 대한 강력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5·31 지방선거가 임박하면서 등록을 마친 후보자들이 표심잡기에 전면 나서고 잇다. 후보자들은 얼굴 알리기와 자신을 부각시키기위해 시내 곳곳에 홍보 현수막을 내걸고 선거 운동원을 동원해 누비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이 과정서 금품이 살포되는가하면 경쟁후보자에 대한 인신공격 심지어는 상대후보자의 현수막이 불태워지는 등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이다. 보도에 따르면 양주경찰서는 지역유권자들에게 선거 지지를 부탁하며 금품을 건넨 혐의로 17일 양주시 기초의원 모후보 선거사무장 유모씨와 부인 김모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또 18일 새벽 인천 중구청장 후보인 A씨의 홍보용 현수막이 불에 타 훼손된 것이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우려스런 징조들이다.
이번 선거는 정치적 소망이었던 깨끗한 선거를 여는 결정적 시기임에 틀림없다. 그래서 네거티브를 지양하고 정책대결을 다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책대결은 흐지부지되고 네거티브와 금품살포, 향응제공 등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는 징조가 여기저기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은 좌시할 문제가 아니다. 지방선거 초반부터 유권자들을 현혹하는 혼탁·과열분위기가 나타나고 잇다면 싹부터 잘라내야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우리는 민주주의 요체인 공정·공명·공평한 선거를 치러야한다는 책임이 투철하지 않으면 안된다. 하지만 날이 갈수록 초조해진 후보자들의 선거열풍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전망이다. 주민의 심부름꾼이 되겠다고 5·31선거에 나선 후보자들의 인격과 자질이 뛰어나야지, 금권이나 비신사적인 형태로 득표하려는 후보는 단죄해야 마땅하다. 전근대적인 선거전략에 넘어갈 만큼 유권자가 어수룩하지 않다는 것을 후보자들은 알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