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지방선거의 후보등록이 끝나고 2주일간에 걸친 법정 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거리마다 후보들의 현수막이 내걸렸고 거리유세에 나선 후보의 개인연설회, 합동연설회 등으로 전국적으로 선거열기에 휩싸이고 있다. 하지만 정작 유권자들의 관심은 매우 저조한 편이다. 광역단체장 후보에게나 눈길을 줄 뿐 기초단체장이나 지방의원 후보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갖지않을 정도로 냉담하다. 가장 우려되는 것이 지방 유권자들의 무관심이다.
평균 경쟁률이 3.1대1로 지방선거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이번 지방선거 후보군의 특징은 지난 2002년 민선3기와 비교해 후보자들이 젊어졌고 고학력자들이 배로 늘었으며 정치인, 공무원이 줄어든 대신 변호사, 의사 등 전문직 종사자들이 대거 지방선거에 뛰어들었다는 점이다. 여성후보자 비중도 크게 늘었다. 풀뿌리 지방정치에 정치신인들의 진출이 넓어진 것은 주목할 만 하다. 기초의원 출마자중 대졸이상이 42.9%를 차지 2002년의 22.3%에 비해 거의 배 가까이 높아질 정도로 후보군의 고학력 현상이 두드러진 것은 지방의원에 대한 유급제도가 처음 도입돼 지방의원의 위상이 크게 높아졌기 때문이다. 후보들의 직업이 전문화, 다양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점은 지방정치에도 물갈이가 이뤄지고 있음을 알수있다.
그러나 후보자중에는 자격미달이나 부적격자도 적지않다. 최근 5년간 세금을 한푼도 안낸 후보가 274명이나 된다. 군복무를 하지않은 후보는 1천511명으로 전체의 12.8%나 되고 금고 이상의 전과가 있는 후보가 전체 후보자의 10.9%인 1천293명에 이른다. 국민의 기본적 의무인 병역, 납세의무도 지키지않은 몰염치한 후보가 상당수에 이른다. 후보의 과거 행적과 투명성.도덕성이 선택의 기준이 되어야 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할 것이다.
이제 유권자들이 후보들의 됨됨이를 철저히 검증해 옥석을 가려야 한다. 연설회에도 가보고 후보들의 이력이라도 훑어보는 성의를 갖는 것이 민주시민의 올바른 자세다. 혈연·학연·지연때문에 부적절하고 부도덕한 후보를 선택해선 안될 일이다. 지역발전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를 치르는 것이다. 상대 후보에 대한 비방과 흑색선전 등 불법선거운동에 대해서는 선관위와 사정당국이 단호하게 처벌해야 마땅하다. 지방자치가 바르게 정착되려면 무엇보다 깨끗하고 공명정대한 선거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