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우리 인천시민들을 답답하게 만들었던 정부의 ‘인천항 홀대론’이 최근 다시 불거져나와 지역사회에 파장이 일고 있다. 인천항을 이용하겠다는 선박회사에 해양수산부에서 평택항을 이용하라고 종용했다는 것은 정말 심각한 문제인 게 분명하다.
해양수산부가 지난 2월 인천과 중국 상하이 간 컨테이너선박 투입을 준비중인 범주해운에서 접수받은 정기 컨테이너 항로 개설신청을, 단순한 ‘신고’사안인데도 아직까지 그대로 놔두면서 그동안 협의과정에서 인천 대신 평택항을 이용할 것을 종용해왔다는 것은 현 정부가 3년전 출범이후 인천항에 대해 지금까지 보여온 자세를 다시 한번 확인시킨 모습이다. 그에 대해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에서 “정부가 하역시장에 부당하게 개입한 이번 일은 인위적인 인천항 죽이기”라며 공정거래위에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혀 많은 시민들의 공감을 사고 있다.
사실 올들어 지역의 여야 국회의원들과 부시장 등 시청 간부들, 기업대표, 시민단체 등 인천의 대표급 인사 수백명이 오랫동안 계속되고 있는 ‘인천항 홀대론’의 문제점 확인과 그에 따른 대안을 찾기위해 중국에 이어 현정부의 집중지원 대상인 부산·광양·평택 등 국내 항만들을 잇따라 탐방해왔었다. 국내외 항만 탐방을 통해 우리 시민대표들이 확인한 것은 ‘동북아의 물류창구’ 인천항에 대한 정부의 외면이 인천보다 오히려 국가경제에 더 큰 손실이 갈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도 정부의 인천항 홀대론 물의가 이번에 또 다시 떠오른 것은 인천시민 입장에선 도무지 이해가 안되는 사안이다.
지난 2001년이후 정부에서 인천항을 이용하는 기업들로부터 걷어들이는 관세가 매년 수조원대에 이르지만 부산, 광양항과 달리 인프라시설 구축에는 지금까지 거의 투자를 하지않을 정도로 인천항 홀대현상은 아직까지 개선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인천시민뿐만 아니라 각계 전문가들까지 인천항 개발의 필요성을 국가발전입장에서 강력히 주장하고 있고 심지어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당 대표급 의원들도 그에 대해 공감의사를 밝혀온 상황에서 정부는 인천항 홀대라는 지적을 더 이상 받아서는 절대 안된다는 것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