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지방선거와 관련해 ‘2006지방선거 인천시민연대’에서 사회복지와 도시계획, 주민자치, 노동, 여성, 교육, 환경, 소비자 등 8개 분야별로 지역현안의 해결을 위한 각종 정책을 쏟아내 지역사회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인천지역 32개 주요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인천시민연대’에서 정책제언과 함께 선거출마자들의 공약 검증작업 등 이번 선거를 앞두고 보여주고 있는 것은 ‘매니페스토(참공약 선택하기)’운동의 활성화를 기본정신으로 한 것으로 많은 시민들의 기대를 받고 있다.
전국적으로도 그렇지만 인천은 특히 특히 전국 꼴찌를 기록했던 지난 2002년 지방선거를 비롯해 매번 선거때마다 투표율에서 전국 최하위권에 그치는 실망스런 모습을 보여왔다. 그런만큼 인천은 이번 선거에서 지역발전을 이끌 수 있는 적절한 인재를 고르기위해 제일 중요한 현안이 투표율 제고와 함께 매니페스토 운동의 적극 추진이다.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들이 5·31 지방선거의 투표율을 높이기위해 인천선관위와 언론사들과 함께 선거캠페인을 벌이면서 인천시장 출마자들을 대상으로 한 ‘정책 토론회’와 지역내 학교·기업별로 공명선거 교육을 실시하는 등 각종 행사를 활발하게 추진키로 한 것은 인천발전을 위한 적절한 판단이다. 특히 신·구 도심 교육양극화해소와 주민참여예산제 도입, 경제자유구역의 친환경개발 등 이들 단체에서 제시한 30여개의 주요 정책들 모두 향후 방향에 대해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현안 과제들임이 분명하다.
5·31 지방선거는 이제 투표일이 불과 한달도 채 안남았다. 인천시장과 구청장·군수 등 인천지역발전을 책임질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을 뽑는 이번 선거만큼은 시장후보 등 출마자 모두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내놓은 정책제언들에 대해 본인들의 의견을 구체적으로 정확히 밝히는 게 기본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마땅하다. 후보들의 입장과 공약 내용 등을 철저히 검증해 지역사회에 공표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의 자세는 결국 지역발전을 위해 꼭 돼야 하는 후보를 당선되게 만드는 핵심 동력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