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조 '공공성의 관점서 본 생존과 개혁'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전국 18개 지역신문사 경영진과 노조위원장이 참석한 ‘공공성의 관점에서 본 지역신문 생존과 개혁’이란 주제의 공동 세미나를 28일 전주에서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지역신문발전지원법과 기금을 통한 지역신문 개혁 견인방안’이란 내용을 발표한 이용성 교수(한서대)는 “한국의 신문시장은 보수 3개지에 의해 70% 이상 장악됐고 이는 ‘여론의 다양성’이라는 민주주의의 기본적 가치가 훼손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또 “특히 지역신문은 이른바 ‘시장실패’의 블랙홀 속에 빠져 아무리 발버둥쳐도 헤어날 수 없는 경영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교수는 “지역신문법 제정은 일종의 ‘사회적 시장주의’를 실험적으로 도입한 것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신문의 기능을 정상화시켜야 한다는 국민적 공감대”라고 밝혔다.
 ‘왜 새 지역신문조직인가’라는 주제를 발제한 김승일 언론노조 부산일보지부 위원장은 “부산과 대구, 제주 등을 제외한 대다수 지역의 신문은 서울에 본사를 둔 3개의 언론재벌형 신문사가 장악하고 있다”며 “전국지역방송협의회와 같은 조직을 벤치마킹해 지역신문들의 입지를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이를 위해 ‘회사가 회비 내고 가입하는 형식이나 실제활동을 노조가 장악’하는 형식을 제안하며, DMB, IPTV를 비롯한 차세대 미디어사업에 지역신문의 일정지분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연합뉴스에 대해 “사실상 인터넷 포털 영업을 하고 있는 연합뉴스가 매년 수백억 대의 예산을 받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에서 발굴 되는 뉴스시장을 휘젓고 있다”며 “지역신문이 특종 할 경우에도 연합뉴스가 수십 개의 후속기사를 쏟아냄으로써, 사실상 뉴스소비자에게는 연합뉴스가 특종을 한 것으로 만든 것으로 오인하게 한다”고 주장했다.
 주제 발표에 이어 토론자로 나선 김중석 강원도민일보 상무는 “지역신문 주무부서가 문광부에서 지자체로 이관되면서, 전국적으로 29개의 신문사가 새로 생겨났다”며 “지역신문 설립요건을 방송사처럼 엄격히 규정하는 한편 퇴출통로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언론노조가 주최하고 한국언론재단과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후원한 이날 토론회는 김영호 언론개혁국민행동 대표의 사회로 주제 발표와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특히 이날 공동 세미나에서는 지역언론육성법 지원대상사로 선정된 인천일보 등 18개 선정사 대표와 해당 노조위원장 등이 함께 지역신문 연대조직 설립에 대한 세부일정 등을 논의했다. /이주영기자, 사진제공=새전북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