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산단 관리권 문제가 새삼스레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여름, 인천시가 직접 관리하겠다고 나서 시작된 문제가 지난 국정감사에서도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지자체 직접 관리 문제는 사실 어제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지역 기업인들이 남동산단을 관리하는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역할 부재를 들어 오래전부터 제기된 논쟁이었기 때문이다.
산업단지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 주차문제와 경기불황으로 임대 사업장이 늘어나면서 발생한 위기의식이 컸다. 특히 남동산단 업체 2개 중 1개는 임대공장이라는 통계는 산업단지 고유의 목적에서 크게 벗어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부작용까지 낳고 있는 형편이다. 또 송도국제도시와 논현동 개발 등 남동산단의 주변 여건이 변화해 단지 조성 초 20만 원하던 평균 땅값이 이제는 300만 원까지 치솟아 부동산 투기의 장으로 변질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산업단지공단에 대한 기업들의 불신은 클 수밖에 없다. 사업이 잘돼 확장하려해도 주변 땅값에 이전을 고민할 수밖에 없고 주차문제와 복지시설 등 여전히 부족한 인프라에 고개를 절레절레 흔드는 꼴이 되고 말았다.
이렇고보니 지자체로 이관하는 것이 어떠냐는 목소리들이 점차 큰 목소리로 나오는 것이다.
그러나 인천시의 관리에도 문제는 있다. 산업단지에 대한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지, 운영 노하우가 있느냐는 물음에는 전혀 믿음을 주지 못하고 있다.
예를 들어 남동산단의 이미지 변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산단 기업들이 시에 요구해왔던 건의들이 하나도 실행되지 않고 있다. 주차문제며 산단 입구 아치형 홍보물 등을 시장이 나서 적극 반영해 해결해 주겠다고 약속했지만 결국 말뿐인 행정으로 끝이 나고 말았다.
시가 ‘꼭 해주겠다’는 말은 이제 믿을 만한 기업인들은 거의 없을 정도로 ‘그럴 줄 알았다’는 냉소적인 분위기다.
현재 시의 능력으로 과연 남동산단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을지 냉철히 판단해야 할 것이다.
관리권이 어디로 가느냐는 사실 기업인들에겐 중요치 않다. 얼마나 기업 하기 환경을 조성해 주느냐가 핵심이기 때문이다.
남동산단을 주도권 싸움의 장으로 만들지 말자.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너무나 많지 않은가./이은경기자 (블로그)bul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