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중증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현장에서나병원 이송 중 반드시 의사의 의료 지시를 받아야 한다.
보건복지부와 소방방재청은 14일 이같은 내용의 ‘현장 및 이송단계 응급의료 서비스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119 구급대와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간 연계 체계 구축을 통해  응급환자 발생 즉시 유ㆍ무선 통신을 이용해 의사 지시를 받도록 하는 ‘크리테리아 콜(Criteria Call)’ 제도가 도입된다.
또 공중 보건의와 응급의료기관 전문의로 구성되는 의사 풀제도를 도입, 의료인력을 확보하는 한편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와 119 구급대, 응급환자간 3자 통화시스템도 구축키로 했다.
3자 통화시스템은 서울과 부산, 대구, 대전, 충남, 제주 지역의 경우 올 하반기부터 가동하고 나머지 지역은 시스템이 구축되는 대로 시행키로 했다.
이들 두 기관은 특히 3, 4년차 응급의학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수련 과정중 일정기간을 119 구급대에 파견하고 119 구급대원에게는 구급 수당 등  각종  인센티브를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시ㆍ도별 응급구조사 임상수련센터 1개소 이상 지정ㆍ운영 ▲119 구급대내 응급구조사 대폭 확충 ▲병원전(前) 의료자문의사 양성 ▲학교 교과과정에  응급처치법 게재 ▲2007년까지 통합지휘무선통신망(TRS) 구축 ▲단계별  응급처방법을담은 응급구조사 업무지침서 발간ㆍ배포 등도 강구키로 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같은 연계체계는 병원 전 단계에서의 의료서비스를  강화하고 응급환자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며 “119 구급대원에 대해선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