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8일 참여정부의  국정원 불법도청 행위 여부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 "우선 검찰조사를  지켜보고  그것을 믿기 어려운 구체적 의혹이 있고, 믿기 어려운 징표들이 있다고 할 때 그때는  특검을 하든지, 국정조사를 하든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금  (국정원) 자체조사를 하고 있고, 동시에 검찰이 조사를 하고 있는 만큼 그 결과를 통해  참여정부 도청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확인하면 될 것"이라며 특검 도입 주장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노 대통령은 이어 "처음부터 검찰 못믿겠다거나 덮어버리자거나 바로  가자거나 하는 것은 사실조사에서 적절한 방법인지는 별로 동의하기 어렵다"며 "국가  제도를 구체적이고 명백한 사유없이 무력화시키는 발상이며, 당장은 국민들 기분에  영합될지 모르나 장래에 국가를 위해 좋은 일 아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우리 검찰이 믿기 어려운 일도 과거에 많이 한 것을  사실이지만, 지금 도청 수사 하나 믿고 맡길 수 없을 만큼 믿기 어려운 조직 아니다"며  "(특검, 국정조사 등은) 구체적인 의혹이 있을 때 국회에서 합의해서 하면 될 문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