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기술만이 살길이라고 여겨온 중소기업들에게 새로운 위협이 제기되고 있다.
기술개발에 주력해온 중소기업들에게 이제는 기술보호도 시급한 과제가 됐기 때문이다.
지난달 14일 인천지방중소기업청에서 열린 ‘산업기술보호 설명회’는 이런 현재 분위기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기술개발과 경영자금 등이 중소기업들의 주된 지원정책이었던 그동안의 분위기에서 개발된 기술을 ‘사수’하는 것 역시 중요한 문제임을 알려주는 자리가 마련된 것이다.
국가정보원이 인천에서 처음으로 연 설명회에는 100여 개 업체 관계자들이 참여, 열띤 관심을 보여줬다.
국정원 인천지부에 따르면 지난 97년부터 지역 내 중소·벤처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산업기술 유출적발 건수는 4건, 방지한 국부유출액만도 무려 3천500억 원이다.
과거 대기업의 문제로만 치부되던 기술유출이 중소기업의 존폐를 위협하는 현실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기술개발에 모든 것을 던지는 중소기업의 특징으로 봤을 때 기술유출은 바로 폐업신고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국정원은 적발된 건수는 그야말로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기술력을 갖춘 다양한 업종의 업체들이 밀집해 있는 인천지역의 경우 언제,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기술이 유출되고 있는지 파악하기조차 힘들다는 것.
중소기업들의 각별한 관심은 물론 유출방지를 위한 네트워크 형성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무한경쟁시대에 접어든 요즘,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중소기업들도 이제는 세계시장에서 첨단 기술력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다. 하지만 예산상의 이유나 관심부족으로 보안시스템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부터라도 공들여 쌓은 탑을 지키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에 돌입해야 할 것이다.
위기의식을 심어줄 수 있는 설명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거나 장기적으로 기술보호를 위한 자금 지원 등 정책지원을 개발하는데 관계기관이 나서야 한다.
‘폭탄테러’만큼이나 강력한 ‘경제테러’가 지금도 어디에서 벌어지고 있는지 아무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이은경기자 (블로그)bul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