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인천지부는 올해 ‘인천 교육환경 개선 범시민연대’(가칭)의 결성을 주도하는 등 열악한 인천 교육여건 개선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또 교사들의 전문성 제고 및 자율연수 지원, 학생들의 활동공간 확대 등 그동안 펼쳐온 참교육 실천사업도 다각화하기로 했다.
 전교조 인천지부는 올해 펼칠 주요사업 계획을 확정, 시행키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사업계획에 따르면 지역 교육계뿐 아니라 시민사회단체가 참가하는 인천 교육환경 개선 범시민연대를 구성, 열악한 교육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교육환경개선연대는 앞으로 인천교육환경 악화의 상황과 원인을 파악하고 공청회와 자료집 제작 등을 통해 여론 형성에 나서며 학부모, 교사,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한다.
 나아가 인천과 환경이 비슷한 경기, 서울지역 전교조와 연대, 중앙정부와 국회에 교육환경 개선을 강력히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전교조가 올해 교육환경 개선에 적극 나서는 것은 인천지역 교육여건이 악화되는 근본원인이 교육재정의 축소, 행정자치부의 공무원 총정원제로 인한 교사 수급 축소 등에 있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전교조 관계자는 “올해 국내 교육재정이 GNP 대비 4.2% 수준으로 줄어들고 교사수급도 공무원 총정원제로 인해 축소되면서 가뜩이나 열악한 인천지역 교육여건이 더욱 저하되고 있다”며 “악화되고 있는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문제를 지역 주체들이 나서서 해결해 나가는데 올해 사업의 역점을 둘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무현 대통령은 대선 당시 교육재정을 GNP 대비 6%로 끌어올리겠다고 공약했으나 취임이후 교육재정을 오히려 줄이면서 콩나물교실 재등장, 교사 부족이라는 부정적 결과를 낳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아울러 참교육 실천을 통한 교사의 전문성 확대, 학생들의 자치활동 확대도 적극 펼쳐 나가기로 했다.
 전교조는 이를 위해 각 분과별로 교과영역별, 주제영역별 연수를 갖는 참교육 연수 한마당을 4∼5월중 집중적으로 펼치고 문예 분야에서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인천문화재단과 공동으로 교사-학교간 네트워크도 구성하기로 했다.
 학생들을 위해서는 초등학생 대상 교사-어린이간 1대1 캠프, 중고생 대상 사회참여프로그램을 방학기간중 개최하고, 역사교육캠프, 학생문화 축제, 이주노동자 자녀 교육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키로 했다.
 도성훈 지부장은 “교사, 학생, 학부모가 만족할 수 있는 교육공간의 확보와 이를 바탕으로 한 교육활동의 질적 향상을 최종 목표로 두고 올해 각종 사업을 확정했다”고 말했다.
 /구준회기자 blog.itimes.co.kr /jhk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