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도 신설 당위성 부족 등 이유
 경기북부 분도 추진을 위한 공동 분담금 조성계획이 당초 예상과는 달리 전면 유보됐다.
북부권 10개 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는 지난 13일 오후 의정부시 의회청사에서 제22차 정기회의를 열어 ‘경기분도 추진 시군분담금 예산편성안’을 상정했으나 유보됐다.
10개 시·군 의장단은 당초 지난 6월 창립한 경기분도추진위원회 규칙에 의거, 1천만원씩을 분담해 갹출, 분도 추진을 위한 각종 용역과 홍보, 세미나, 사무처 설치 등에 활용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하반기 들어 새로 구성된 시·군의장단은 ▲경기북도 분도 당위성 부족 ▲분담금 조성 근거 미약 ▲분담금 조성계획 미고지 등을 이유로 이같은 의결을 유보했다.
일부 시·군의장은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야 할 분도추진위원회가 운영규칙과 공동 대표만이 존재할 뿐 추진위원이 존재하지 않는 등 분도문제가 원점으로 되돌아가고 있다”며, “분도 문제는 당리당략에 좌지우지될 문제가 아니다”며 유보입장을 밝혔다.
이창모 의정부시의회 의장은 “경기북도 신설을 위해서는 산재한 명칭과 용어를 통일하고 북도 신설에 대한 주민 여론조성이 가장 시급하다”며, “이를 위해 10개 시·군의원들이 협의를 갖고 결의문 및 성명서 발표 등을 통해 북도 신설 열기가 사라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시·군 의장단은 내년 2월 남양주시의회에서 제23차 월례회의를 개최, 경기북부 분도문제 등을 다시 논의할 예정이다./의정부=권태경기자 tkkwon@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