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대 총선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총선은 이전 그 어느 선거보다 깨끗하게 치러질 것으로 기대했으나 종반으로 접어들면서 고질적인 과열, 혼탁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게다가 당선되더라도 불법 선거운동 때문에 상당수 지역구에서 재선거를 치러야 할 형편이라는 보도이고 보면 불법 선거운동과 관련된 후보자는 선거에서 단호하게 심판해야 한다는 당위성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는 내일 투표소로 나가야 한다. 부패 정치와 대통령 탄핵으로 소중한 것들을 잃은 상실감과 좌절감 속에서도 비장한 각오로 투표장을 찾아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아직 자신이 찍을 후보자를 정하지 못한 유권자들은 오늘중에 후보자를 선택해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선관위가 배포한 후보자 정보공개 자료 등을 곰곰히 살펴보고 탈세, 병역, 전과 전력 등을 참고해 볼만 하다. 특히 불법행위를 저질렀거나 탈세한 사람, 병역을 기피한 사람은 뽑아서는 안된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선거 막판의 정국은 부동표 흡수를 위한 여·야 간의 대립이 뜨겁게 확산되고 있다. 총선 정국을 안정적으로 이끌어야 할 여야가 부동표를 잡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결과다. 특히 여야는 이번 총선의 최대 승부처이자 각당 후보들이 물고 물리는 치열한 접전을 벌이고 있는 수도권에서 승리하기 위해 모든 힘을 쏟아붙고 있다. 막바지 불법 선거운동이 우려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이런 때 일수록 유권자들은 달콤한 현혹에 넘어가지 말고 후보자 선택에 냉정을 잃지 않아야 한다.
 앞으로 4년간 국민의 민의를 대변하고 이 나라 정치를 이끌어갈 국회의원 선출은 국민의 권리이자 의무다. 무엇보다 국민들은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를 바라고 있다. 하지만 여야는 의석 을 한석이라도 더 확보하기 위해 혈안이 돼 상대당을 비방하고 헐뜯는 구태를 떨쳐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유권자들은 지금의 정치 현실이 결국 유권자들의 책임이고, 정치 현실을 개선하는 것도 유권자들의 몫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유권자들 모두 냉정하게 후보자를 선택해 빠짐없이 투표해야 정치를 바꿀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