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전이 종반에 들어서면서 고질적 병폐인 과열, 혼탁선거로 치닫고 있다. 상대 후보를 헐뜯는 근거없는 폭로와 비방이 쏟아지는 등 네거티브 선거 망령이 되살아나고 있다. 이번 선거는 강화된 선거법으로 어느 선거보다 차분하고 깨끗하게 치러질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무슨 수를 써서라도 당선되고 보자는 진흙탕 싸움이 재연되고 있어 걱정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올들어 지난 10일까지 적발한 선거법 위반행위만 3천381건이다. 당선 무효에까지 이를 수 있는 고발 또는 수사의뢰 대상 후보만도 54명에 달한다. 이중 30여명은 각 당이 당선 가능한 후보로 꼽고 있는 인물이어서 실망이 더 크다. 깨끗한 선거를 바랬던 국민들의 여망을 외면한 부끄러운 일이다. 사직당국이 엄격한 법 적용과 집행방침을 밝힌 만큼 선거 이후 재선거가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개정된 선거법은 조그만 위법도 무겁게 처벌토록 한 혁신적인 내용이다. 무슨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당선만 되면 그만이란 관행을 뿌리뽑겠다는 것이다. 대법원도 금품살포, 허위사실 유포, 비방행위를 한 후보에 대해 가급적 당선무효를 선고하도록 각급 법원에 권고한 바 있다. 그럼에도 주요 정당 후보들이 불법, 탈법을 주도하고 있다. 이번 선거부터는 제발 없어졌으면 했던 구태들이 되살아나고 있는데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저질폭로와 흑색선전은 공명선거를 위협하는 최대 요인이다. 그런데 일부 지역에선 상대후보를 비방,중상하는 흑색선전물이 대량 살포되고 금품살포 사례까지 적발되고 있다. 상대방을 깎아 내려 반사이득을 얻겠다는 야비한 비방이 선거분위기를 흐려놓고 있다. 구태정치와 결별하겠다는 정당이나 후보들의 다짐이 무색할 정도다.
 이번 선거에서 당선자의 절반 이상이 당선무효 판결을 받아 무더기 재선거를 치르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불법선거만은 뿌리뽑아야 한다. 그래야 깨끗한 선거풍토가 정착될 수 있다. 법을 만드는 국회의원이 되겠다고 나선 후보들이 불법과 탈법을 서슴치 않은 것은 말이 안된다. 유권자들이 눈을 부릅뜨고 부정과 불법을 감시하고 적극적으로 고발해야 한다. 그래야만 선거혁명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