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의 국내 경기흐름을 크게 낙관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지역 중소기업들이 겪고 있는 자금난은 좀체 개선되지 않고 있다. 심지어 작년초부터 시작된 기업들의 자금사정 악화추세가 올들어 나아지기는커녕 앞으로도 상당 기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역중소업계에는 또다시 연쇄도산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심히 걱정치 않을 수 없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인천지역 기업들의 자금사정 실사지수는 지난 1.4분기에는 81로 나타나 작년 1분기 이후 5분기 째 기준치 100을 밑돌았다. 더욱이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그리고 제조업보다는 비제조업일수록 자금난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군다나 더 심각한 문제는 이같은 기업 자금난이 올 2분기 이후에도 개선되기 힘들 것이라는 점이다.
 실제 원자재난 등의 영향으로 올 2.4분기 이후에도 기업들의 자금수요는 계속 느나 금융기관이 신용대출을 줄이면서 자금조달은 앞으로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여기에 정부의 전망과는 달리 내수가 계속 부진상을 면치 못하면서 매출신장도 기대키 힘든 상황이다. 중소기업으로써는 이래 저래 죽을 맛인 것이다.
 지금은 무엇보다 경기회복이 시급하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우선 중소기업 경영이 활성화돼야 하는 것이다. 자칫 중소기업이 흔들린다면 우리 경제는 전반적으로 안정을 찾을 수 없다. 정부도 이런 점을 중시해 중소업계에 자금난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지원책을 내놓고는 있으나 대부분 탁상행정이란 비난을 면치 못하고 있다. 금융기관의 담보위주 대출관행이 개선되지 않고는 중소기업에게는 어떠한 대책도 그림의 떡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제는 말만이 아니라 실효를 거둘 수 있는 대책이 강구돼야 한다. 우선 어음보험 등 신용보증 확대는 무엇보다 급하다. 금융기관도 담보 위주의 대출 관행을 고집만 할 것이 아니라 기술력 있고 성장성 높은 중소기업을 발굴해 지원해야 한다. 대기업도 중소기업 기반이 무너지면 그 부담을 피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에 적극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