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을 10여일 앞두고 각 정당들이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대결보다 탄핵정국 등 정치상황만을 의식해 정당대결에만 매달리고 있어 유권자들이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는 실망스런 보도다. 선거전이 본격화되면서 유권자들은 차별화된 정책대결을 기대해 왔으나 각 정당이 내놓은 정책 대부분이 비슷하거나 자치단체의 사업을 재탕한 수준에 머물고 있어 유권자들이 후보자를 평가하는데 혼란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탄핵정국 아래 막이 오른 17대 총선은 선거법 개정으로 정책대결로 치뤄질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지금 돌아가는 선거전은 탄핵정국만을 의식, 정책대결이 아쉬운 가운데 정당간 대결로 흐르고 있어 유권자들만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차별성을 기대했건만 각 시·도 정당들이 너무도 비슷한 공약만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 유권자들은 한나라당과 우리당 등의 정책 공약이 경기도가 계획중인 사업을 재탕 삼탕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생각이다. 또 교육, 복지, 민생 분야에 대해서도 구체적이고 차별화된 실행 계획을 제시하지 못한 채 제목만 나열한 수준이어서 실망이 크다 하겠다.
 여·야는 이번 총선을 탄핵정국이란 정치상황에 맞춰 정권 재창출과 다수의석 재탈환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선거법이 강력해지면서 출마자나 운동원들의 행동제약으로 불법, 탈법, 선거전은 생각할 수 없는 처지다. 그래서 각 당은 당초 과열경쟁 속에 차별화된 정책이나 인물 등을 내세워 유권자들의 평가를 받겠다고 누차 밝혀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시·도 정당들이 차별화된 정책은 제시하지도 않은 채 탄핵정국에 편승, 정당대결 구도로 끌고 가고 있다면 비난받아 마땅하다.
 이번 총선은 여야가 다수 의석 확보만을 목표로 하고 있어 예초 인물 대결은 기대키 힘든 상황이다. 사정이 이럴진데 그나마 유권자들이 바라고 있는 것은 각 정당이 얼마나 차별화된 지역개발을 제시하는가 였다. 만시지탄이지만 이제라도 각 정당들은 지역발전을 위한 차별화된 정책 개발에 힘을 쏟아야 한다. 표만을 의식해, 특히 지역의 민감한 사안이라는 이유로 공약개발에 게을리 한다면 유권자들의 불신만 키울 것이라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