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의 대(對)인천 시책을 보면 좀체 이해가 안된다. 마치 특정지역을 위한 부처가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 정도이다. 최근 지역사회에서 또다시 논란을 빚고 있는 인천항만공사 설립문제만 해도 그렇다. 이미 전문가들 사이에서 뿐 아니라 해수부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최근 용역에서 그 설립의 당위성이 증명된 사안을 놓고 이토록 딴죽을 거는 이유를 알 수가 없다.
 해수부가 이번에는 인천항만공사 설립문제를 논의할 항만공사설립위원회 개최를 지연시켜 여론의 집중 포화를 맞고 있다. 물론 항만공사설립위원회 지연사유로 관계부처와의 협의 부진을 들고 있지만 이미 부산항만공사을 설립한 경험이 있는데다 인천의 경우 항만공사 설립이 5년 이상된 현안사업이라는 점에서 이 역시 설득력이 떨어진다.
 이러니 고의성 여부에 관심이 모아질 수밖에 없다. 현행법상 항만공사를 설립하면서 해수부 차관이 주관하는 항만공사설립위원회의 승인절차는 필히 거쳐야 한다. 그런데도 해수부는 약속을 어기고 이 위원회 개최를 1개월 가량 지연시키고 있다. 뿐더러 그간 2차례나 회의를 연이어 연기하면서도 설득력있는 해명조차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 설립을 고의로 막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는 것이다.
 해수부는 항만공사 설립과 관련해 그동안 ‘先부산 後인천’이라는 지역 편파적 입장을 고수해 온면서 지역사회에 항만공사 설립 움직임이 일 때마다 각종 정보 왜곡 등을 통해 막아온 게 사실이다. 지역사회 입장에서 본다면 그야말로 정책보다는 정치논리에 좌우되는 정치부처인 셈이다. 사정이 이러하니 최근 불거진 항만공사설립위원회 개최지연 문제와 관련, 지역사회에 거세게 비난이 일고 있는 것은 해수부가 자초한 결과라 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이다.
 이제는 인천항만공사의 도입 필요성을 새삼 강조할 필요도 없다. 최근 국내외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인천지역의 물류중심지로써의 기능을 강화하려면 지역사회가 요구하기에 앞서 해수부 등 정부가 나서 항만공사를 설립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해수부는 두말할 것 없이 지금부터라도 인천항만공사 설립추진에 발벗고 나서야 한다. 이것만이 지방화 및 세계화라는 대세에 따르는 것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