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여론조사 총평
  박경귀 한국정책평가연구원장
 이번 시민여론조사는 동북아 관문도시로 성장해 나가고 있는 인천시의 정책 현실을 진단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주었다고 본다.
 조사결과는 일반시민과 오피니언 리더들의 견해를 집약해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도출된 결과에 대한 정책적인 추가 분석과 대응을 통해 인천 시정이 시민의 신뢰를 받고 지역발전을 견인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몇 가지 조사결과의 의미를 해석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인천의 미래도시 상에 대한 시민의 공감대 형성이 시급하다.
 여론주도층과 시민간의 인식의 간극이 큰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인천시가 중점을 두고 있는 동북아 중심도시로의 지향은 전문가 집단의 선호에도 불구하고 일반시민은 균형 있게 잘사는 복지도시를 더 원하고 있다.
 이는 시가 거대 사업 위주의 장밋빛 청사진만 추구하다 자칫 서민들의 삶의 질이 소홀해 질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해야 할 대목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둘째, 전반적으로 시정에 대한 전략적 행정마케팅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인천시가 역점을 두고 있는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조차도 대다수 일반시민이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은 체계적인 홍보부족을 드러낸 것으로, 시정운영 전반의 성과에 대한 과소평가를 초래하고 나아가 시민의 참여와 성원을 이끌어 내는데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정책추진에 대한 시민만족도 제고가 절실하다.
 시민의 기본적인 삶의 질을 좌우하는 환경, 교육, 경제, 문화, 복지수준 등 여러 미시 정책분야에 대한 시민의 만족도가 대부분 보통 이하를 밑돈다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특히 열악한 환경 개선,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최우선 당면과제로 추진하여 시민들이 시정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인천시는 정부의 수도권정책이 자칫 지역발전에 저해되지 않도록 대응력 및 정치력을 발휘해야 한다. 최근 행정수도이전 논의와 함께 추진되고 있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과 관련하여 수도권에 속한 이유로 인천이 상대적 불이익을 더 이상 받지 않도록 거시적 정책 대안 모색이 필요하다.
 다섯째, 시정의 주기적인 정책평가와 효율적인 성과관리가 절실하다.
 이제 화려하게 펼쳐놓은 대단위 국책사업과 미래발전계획 등 방대한 정책사업의 효율적 집행이 중요한 과제라고 본다. 이를 위해 정책추진 과정에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주기적인 정책평가로 시정에 환류시키는 한편, BSC(균형 성과관리)와 같은 디지털시대에 부응한 과학적인 성과관리시스템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