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천지역에서 아파트 분양연기가 잇따르고 있다.
그동안 인천지역에는 아파트 청약열기를 타고 건설업체들이 앞다퉈 분양에 나섰으나 지난 5월23일 정부의 강력한 주택가격 안정대책이 발표된 이후 이미 잡았던 일정까지 늦추는 등 분양시기 조절 현상이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다.
이달 15일부터 청약에 들어가기로 했던 인천 4차 동시분양의 경우 예상업체들이 대부분 참가를 포기하는 바람에 단 1개 업체만이 참여, 동시분양이 아닌 개별분양 방식으로 공급이 이뤄지게 됐다.당초 4차 동시분양에는 풍림산업, 대주건설, 신명종합건설, 동곡건설, MSI건설 등 4개 업체가 참가, 5개 단지에 900여가구가 공급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업체들이 참가 신청을 앞두고 대부분 포기하는 바람에 풍림산업만이 유일하게 마전지구에서 309가구를 공급하게 된다.
이처럼 동시분양에서 업체가 단독 참가해 사실상 개별분양이 이뤄지기는 동시분양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서울, 인천을 통틀어 처음.
또 4차 동시분양 업체 뿐 아니라 S건설, K산업 등 서구 불로지구 분양업체들도 당초 분양시기를 6∼7월 정도로 잡았으나 정부의 주택가격 안정대책 이후 분양시기를 올 연말께로 연기해 놓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이번 4차때 참가하려다 포기한 부평구 부평동 목련연립 재건축단지, 서구 가정동 욱일연립 재건축단지 등 이미 사업승인을 받은 재건축단지의 분양시기 연기현상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300가구 이상 재건축단지의 경우 5·23조치로 80% 이상 공사가 이뤄질 경우에만 분양이 가능한 후분양제도가 도입돼 앞으로 당분간 재건축단지의 일반분양도 거의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건설업체들이 분양시기를 연기한데에는 아파트 건축 인허가의 지연, 분양 비수기란 계절적인 요인이 어느 정도 영향을 끼쳤지만 수도권 전 지역을 투기과열지구로 묶은 5·23 주택가격 안정대책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건설업계는 분석했다.
업계는 정부가 5·23 주택가격 안정대책을 발표한 이후 일부 도서·접경지역을 제외한 수도권 전 지역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돼 분양권 전매가 완전 금지되면서 청약 가수요가 사라져 앞으로 청약경쟁율이나 계약율이 종전보다 크게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지난해 9월 인천에 동시분양제도가 도입된 이후 회차를 거듭할수록 청약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건설업체들이 다퉈 분양시기를 잡으려던 모습과는 정반대되는 현상이다.
동시분양 도입이후 인천지역에는 분양권 시세차익을 노린 가수요로 청약과열 현상이 극심해지면서 건설업체들은 분양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혈안이 됐었다.
부동산업계는 앞으로 분양시기 연기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올 하반기 공급아파트는 당초 예상치나 상반기 공급가구수에 비해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부동업계 한 관계자는 “그동안에는 건설업체들이 아파트 사업지를 획득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으나 올들어 이같은 현상이 많이 사라지고 오히려 미리 정했던 분양시기도 대부분 연기하고 있다”며 “앞으로는 공공택지 외 지역에서의 분양을 찾아보기 어려울 전망”이라고 말했다. <구준회기자> jhkoo@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