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인천지역 재래시장의 재건축과 재개발이 올 하반기이후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 도시계획조례안 개정이 확정되면 재래시장 재건축 등에 적용되는 용적률이 대폭 상향되면서 사업성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기 때문 이다.
앞으로 재건축 등이 본격화되면 대형 유통업체들에 밀려 고사직전까지 가있는 지역 재래시장 변화의 전화기를 맞을 전망이다.
27일 인천시와 남구, 남동구에 따르면 남구 숭의4동 제물포시장, 주안6동 신주 안종합시장, 남동구 구월4동 모래네 시장은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시장 재개발·재건축사업 시행 구역으로 지정됐으나 그동안 용적률 등과 관련한 지자체 조례 개정 문제로 사업시행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 가운데 제물포시장과 신주안종합시장은 1997년 7월부터 재개발과 재건축을 추진했으나 IMF로 제동이 걸려 사업자체가 표류해왔다.
하지만 지난해 시행에 들어간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특별조치법’으로 250%이던 용적률적용을 최대 500%까지 받을 수 있어 사업성이 확보됨에 따라 이들 시장들의 재건축·재개발이 용이하게 됐다.
기존 용적률로는 근린생활 시설 정도만 건물을 올릴 수 있었으나 새로운 용적률을 적용받으면 주상복합 등이 가능해 사업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 중기청으로부터 5년 거치 10년 상환 조건으로 최고 100억원까지 자금을 융자받을 수 있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현재 작업이 진행중인 인천시 도시계획조례개정안 작업이 마무리돼 조만간 확정되면 구체적인 재래시장 재건축 등과 관련한 용적률이 정해져 올 하반기 이후에는 이들 시장들의 사업이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남구 관계자는 “관내에 있는 제물포와 신주안종합시장은 IMF 이후 재개발과 재건축이 난항을 겪었지만 최근 용적률 상향이 전망되면서 사업을 맡으려는 업체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제물포시장 재개발 조합관계자는 “처음부터 12∼15층을 올릴 것을 계획했었으나 당시 용적률이 250%여서 8층으로 허가를 받았다”며 “용적률이 높아질 것에 대비해 490% 기준으로 설계변경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현구기자> h1565@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