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 5월을 맞아 도내 각지에서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개최된다.
2일 안양시청 강당에서 열리는 가정의 달 기념식에서는 효행자와 모범어린이 등 50명에게 표창을 수상하고 이어 풍물놀이와 고전무용, 그리고 트로트 신동 진욱군(만안초 4년)의 특별무대가 열린다.
무용, 사진, 미술 등 16개 프로그램으로 짜여진 안양문화예술제가 9일부터 25일까지, 초·중·고교생들이 마음껏 ‘끼’를 자랑할 수 있는 종합예술제가 10일부터 6월 28일까지 각각 문예회관에서 이어진다.
또 인기가수가 출연하는 제13회 젊음의 축제가 17일 중앙공원에서 열리며, 피아노와 독창 2개 부문의 초등학생 경연대회인 27회 안양음악제가 21일부터 이틀 동안 문예회관에서 펼쳐진다.
청소년 클래식 음악감상실이 오는 31일 문예회관에서, 어린이날인 5일 중앙공원에서는 ‘하바로브스크 청소년예술단’ 초청공연이 이어지며 가족뮤지컬인 ‘어린왕자’가 16일 문예회관을 수놓는다.
이 밖에 전통 성년의식이 19일 예절교육관에서 마련되며 최근 청소년층의 각광을 받고 있는 길거리 농구대회가 25일 미관광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의왕지역 11개 시민.사회단체와 대학으로 구성된 ‘의왕시 철도환경축제 준비위원회’는 오는 5월 5일 경부선 부곡역 주변 철도박물관과 왕송저수지 일원에서 어린이날 축제를 개최한다.
이날 축제에서는 재활용 장난감 만들기, 천연 염색,민속놀이체험, 한지공예, 새 관찰, 한방체험, 시민백일장, 어린이 자전거 대회, 철도 그림그리기 등 풍성한 체험마당이 펼쳐진다.
의정부시도 어린이날인 다음달 5일 시청앞 광장 등에서 어린이를 위한 축제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날 오전 11시 한국어린이육영회 주관으로 시청 앞 광장에서 어린이날 기념식과 아동을 대상으로 한 장기자랑과 축하공연이 펼쳐진다.
이어 청소년회관에서 의정부 어린이 한마당추진위원회가 ‘어린이 힘으로 만드는 세상’을 슬로건으로 공연, 놀이, 전시, 체험, 배움, 장터, 대동마당 등 각종 놀이마당을 연다.
부천시 원미구 춘의동 한국만화박물관은 내달 5일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만화행사를 개최한다.
주요 행사로 ▲만화주제가 공연, 만화·게임속 캐릭터 복장을 하고 행동을 흉내내는 ‘코스프레’ 등 특별공연 ▲우리가족 캐리커처, 사랑의 페이스페인팅, 가족이 함께 만드는 캐릭터 티셔츠, 내가 만드는 만화배지, 카툰엽서 만들기 등 체험행사가 준비돼 있다.
또 ▲박물관내 보물찾아 경품타기 ▲박물관 체험실습으로 캐릭터 손수건 만들기등의 행사도 열린다.
양평군도 내달 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양평군민회관앞 광장에서 ‘2003년도 양평 어린이 큰잔치’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양평군민포럼과 전교조 양평지회 주최, 양평군, 양평교육청, 양평경찰서 후원으로 개최되며 양평 예총지부, 양일 윈드오케스트라 등을 포함해 13여개의 단체가 행사에 참여하게 된다.
양평 어린이 큰잔치의 주요 행사로는 흙으로 장식품 빚기, 알록달록 색종이접기, 요술 풍선으로 강아지 만들기, 신비한 비누방울 놀이 등 다채로운 배움 마당이 열린다.
이와함께 가족과 함께 보는 애니메이션 등 ‘생각 마당’과 뮤지컬공연, 사물놀이, 댄스공연, 검도시연, 우리 꽃 전시회, 전차 및 군장비 전시회 등 다양한 공연·전시도 계획돼 있다.
갤러리아백화점 수원점은 제81회 어린이날을 맞아 내달 4일 수원 야외음악당에서 수원 및 인근지역 초등학생과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어린이 미술대회를 연다.
한국미술협회 수원지부와 공동개최하는 이번 대회의 그림 주제는 초등부의 경우 ‘자연과 나’ 또는 자유 선택이며 유치부는 제한이 없다.
수원점은 미술대회에 소년소녀 가장 20명을 초청, 대회에 참가토록 하고 점심식사와 쌀 학용품 등도 줄 계획이다. <이정탁·안재웅·민경천기자> jtlee@incheontimes.com